교양학부

학부개요

서울사이버대학교 교양학부에서는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지도자적 인격을 갖춘 교양인 양성을 주 목적으로 하고 있다.
학생들의 시야를 넓히고 정보화시대에 부합하는 성숙한 시민으로서 균형 있는 삶을 영위 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제공 하며 인문적 소양의 배양에 역점을 둔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인접 학문의 기초지식을 두루 섭렵하고 사고력 및 표현력을 기르는 기초적인 지적 능력뿐 아니라 인격 및 품격 개발을 위해 다양한 영역의 과목, 즉 인문, 사회, 자연 및 생활과학 영역과 더불어 심미적 능력 배 양을 위한 문화 예술 분야 영역의 과목, 그리고 영어, 일본어, 중국어, 러시아어 과목 등 국제화에 필요한 도구 과목 등을 제공하고 있다.

Online 학습에서 꼭 필요한 과목, “컴퓨터 이해와 활용”과 “사이버 학습의 이해” 두 과목 만을 교양필수 과목으로 정하고 있으며 그 외 제공되는 다양한 과목들 중 스스로 자유로이 선택하여 모두 35학점을 이수하도록 되어 있다.
이처럼 필수과목의 수를 최소화하고 학생들 스스로의 선택의 폭을 높인 이유는 학생들 스스로가 자신의 교육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며 학생들 스스로가 자기 개발에 책임이 있다고 여기는, 또한 교육이란 개개인의 학생들의 각기 다른 지적 흥미와 욕구에 부응해야 한다고 믿는 우리 학교의 신념에 입각한 것이다.

교양과목으로부터 실제적인, 직업과 관련된 경험을 얻지 못할 수도 있지만, 폭넓은 교육을 받음으로 실제 사회가 요구하는 다각적 사고 능력과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새로운 지식을 재빨리 수용할 수 있는 우리사회 건강에 필수적인 융통성을 함양하기 위함이다.

끝으로 우리 교양학부에서는 급속히 글로벌화 하고 있는 현대사회의 요구와 필요성에 맞추어 다양하고 질 높은 교과목들을 재빨리 개발하고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고 있다. 따라서 학생들의 지적 성장 및 사회성, 창의성, 비판 능력을 함양한 조화로운 인격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전체메뉴보기
전체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