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사회복지전공(전공개요)

사진

세상을 밝히는 아름다운 도전!우리사회에 풍요로움과 행복을 배양하는 사회복지전문가

가족 및 아동문제,여성문제,노인문제,장애인문제,청소년 비행문제 등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방법의 연구와 실천. 선진 사회복지이론의 습득과 실현을 위한 방법의 탐구 및 실무능력을 갖춘 전문가 배출

온라인강의체험 전공홈페이지

사회복지전공 개요

사회복지전공은 선진적인 사회복지 이론과 다양한 복지분야 실천기술을 제공함으로써 지식적 기반과 실무능력을 겸비한 복지 전문가를 배양하고 있다.

우리 사회는 안으로는 저출산고령화의 위기와 밖으로는 산업화, 지구화 현상에 따라 개인이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와 욕구가 발생하고 있다. 사회복지학은 모든 국민들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 제도적 발전과 사회적 약자를 위한 삶의 질 향상에 개입하는 학문이다.

장애인, 아동, 여성, 외국인근로자, 북한이탈주민들을 포함하는 전체 사회 구성원의 삶의 질과 조건을 향상시키고 우리 사회가 당면한 현실 속에서 더불어 살아가는 공동체로서 사회의 발전을 지속시키는 데에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사회복지전공은 선진적인 사회복지 이론의 습득과 지역사회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가족복지, 청소년복지, 노인복지, 장애인복지, 교정복지, 사회보장제도, 사회복지정보, 산업복지 등 복지제도 실현을 위한 이론과 방법을 탐구하고, 아울러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복지 전문가를 배양하는 데에 교육의 중점을 둔다.

교육목표

사회복지전공은 연령과 지역을 초월한 교육기회의 확대를 통해 사회복지 분야에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창의적인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하여 사회에 공헌하는 인재양성을 교육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에 관한 표이며 대학교육목표,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에 대해 안내합니다.
대학교육목표 새로운 세계를 열어가는 융합형 인재 소통하고 협력하는 포용적 인재 문화적 소양을 갖춘 글로벌 인재
전공교육목표
  • 이론적 지식과 실천역량을 갖춘 사회복지 전문인력 양성
  • 문제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갖춘 사회복지사 양성
  • 사회변화에 신속하게 대응하는 실천전문가 양성
  • 사회복지사의 윤리를 따르는 가치지향적 전문가 양성
배양필요역량 문제해결능력, 창의적 사고 통합적 학습능력, 종합적 사고능력 윤리적 사고, 자기표현능력, 도전정신
역량
배양교과목
(학년별구분)
4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 사회복지상담의이해
  • 장애진단및평가
4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상담의이해
  •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4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 사회복지실무통계
3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복지조사론
  • 지역사회복지론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3
  • 사회복지현장실습 I
  • 지역사회복지론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의료사회복지론
  • 여성복지론
3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사회복지조사론
  • 세계의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론
  • 가족정책론
2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정책
  • 기부와사회복지
  • 장애인복지론
2
  • 장애인복지론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2
  • 국제사회복지론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복지국가론
1
  • 사회복지학개론
  • 인간과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1
  • 인간과복지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자원봉사론
1
  • 사회문제론
  • 사회복지역사
역량 배양비교과 활동(학과경쟁력사업 및 학과 자체활동을 중심으로 기술) 학생들 스스로 필요한 부분을 찾게 하고 교수들은 학습동아리를 통해 학생들의 욕구에 도움을 주며 문제를 해결하고 있음. 학생들의 욕구에 대응하는 특강을 진행함과 동시에 현장 접근성의 문제를 방문을 통해 해결하려 노력하고 있음. 해외의 명망 있는 사회복지분야 잔문가 및 교수 초청 특강 진행
개발형 사회복지전문가 : 거점 사회복지시설 산학연계를 통한 직업 전문성 강화, 학과 지역모임 활성화를 통한 학생간 상호교류 촉진 및 학습 능력 제고, 체계적인 학습지도를 통한 온라인대학 최다의 대학원 진학률 달성, 이해하기 쉽고 전문성을 갖춘 강의콘텐츠 제공, 신규과목의 개발을 통한 수요자 중심교육, 기초에서 심화에 이르는 단계별 교과과정에 따른 체계적 교육

개발형사회복지전문가

  • 거점 사회복지시설 산학연계를 통한 직업 전문성 강화
  • 학과 지역모임 활성화를 통한 학생간 상호교류 촉진 및 학습 능력 제고
  • 체계적인 학습지도를 통한 온라인대학 최다의 대학원 진학률 달성
  • 이해하기 쉽고 전문성을 갖춘 강의콘텐츠 제공
  • 신규과목의 개발을 통한 수요자 중심교육
  • 기초에서 심화에 이르는 단계별 교과과정에 따른 체계적 교육

취득학위

취득학위를 나타내는 표
취득학위 사회복지학사

교육과정 개요

사회복지전공 교육과정은 크게 전공기초, 전공심화, 전공응용으로 나뉘어진다.

1. 전공기초과정은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사회환경, 사회복지역사, 사회문제론 등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이다.

2. 전공심화과정은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정책 및 행정분야와 사회복지실천분야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정책 및 행정분야는 사회복지법제와실천, 사회복지행정론,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보장론 등이 있고 실천분야로서는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례관리론 등이 있다. 전공심화과정에서는 사회복지윤리와철학을 통해 사회복지에 대한 철학적인 기반에 대한 지식을 확보하고 사회복지사로서 갖추어야 할 윤리교육을 받게 된다.

3. 전공심화과정의 정책 및 실천분야에 대한 교육을 바탕으로 전공응용과정에서는 각 분야별 응용학습을 통해 사회복지전문지식을 최대한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사회복지사1급시험 준비, 4차산업혁명시대의 사회복지 이슈 등을 심도 있게 학습한다.

교육과정에 대한 표이며 학부공통, 기초, 핵심, 심화에 대해 안내합니다.
공통
  • 사회복지학개론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인간과복지
기초
  • 사회복지역사
  • 사회문제론
  • 자원봉사론
 
핵심
  • 사회복지행정론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빈곤론
  • 사회복지현장실습 I
  • 4차산업혁명과사회복지
  • 복지국가론
심화
  • 정신건강사회복지론
  • 장애인복지론
  • 국제사회복지론
  • 이민∙다문화가족복지론
  • 여성복지론
  • 가족정책론
  • 의료사회복지론
  • 세계의사회복지
  • 사회복지사1급세미나
  • 사회복지상담의이해

관련 자격증

관련자격증에 대한 표이며 국가자격증, 민간자격증, 협회자격증, 교내수료증에 대해 안내합니다.
국가자격증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평생교육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의료사회복지사
민간자격증 아동상담사, 가족지원전문가
마이크로디그리 복지시설경영사, 노인복지전문지도사, 치매케어전문가

졸업 후 진로

졸업 후 중앙행정부와 시, 군, 읍, 면, 동사무소 및 사회복지관, 민간 사회복지기관, 어린이집, 고용안정센터, 자활지원센터, 사회교육기관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에서 복지전문가로 활동 할 수 있음은 물론이며, 또한 대학원에 진학하여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 후 학계나 연구기관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사회복지전공 (Tel : 02-944-5632)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