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교수진소개)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사진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21세기형 디자인리더 양성

4차 산업혁명은 과학 기술의 혁신을 넘어 시각 환경 및 삶의 가치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고 있다. 빠르게 발전하는 디지털 기술과 신개념 매체의 등장에 따라 기존의 패러다임을 넘어서는 새로운 디자인 감각이 그 어느 때보다도 절실히 요구되는 시대이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다른 교수진 선택

이부연교수사진

이부연 교수

주요경력 미국 미주리대학교 박사(미술교육전공)
담당과목 공예디자인
교수진소개 상세보기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서울대학교 석사(도자공예전공)
미국 미주리대학교 박사(미술교육전공)
경력 *수상
-1974, 1975, 1976 제 9, 10, 11회 대한민국 상공미술전람회 연 3회 특선
-1988 일본도예가협회 협찬상
-2012 서울시장 표창장
-2014 교육부장관 표창장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표창장
-한양대학교 사회봉사단 표창장
-2018 대한민국 근정훈장

*활동사항
-1977~1988 제12회~23회 대한민국 상공미술전람회 추천작가 위촉
-1989~현재 제24회~현재 대한민국 상공미술전람회 초대작가 위촉
-대한민국 디자인대전 심사위원 역임
-한국디자이너협의회 이사, 심사위원 역임
-한국밀레니엄 상품 선정 심사위원 역임
-통일염원 사생대회 심사위원 역임
-경기도 공예품경진대회 심사위원, 기술 자문위원 역임
-고양시 공예품경진대회 심사위원 역임
-한국현대디자인 대전 초대작가, 심사위원 역임
-한국 디자이너협의회 공모전 심사위원 역임
-안산 채용신기념관 건축 심의위원 역임
-교과용 도서편찬 심의회 위원 역임
-미술과 제 1종 교과서 심의위원 역임
-대한민국 공예대전 운영위원 역임
-보성고등학교 운영위원장 역임
-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 회장 역임
-한양도자조형회 회장 역임
-경인도예가회 부회장 역임
-서울디자인포름 감사 역임
-국립 중앙 도서관 미술분과 도서 선정위원 역임
-한울회 운영위원 역임
-미국 웨인스테이트 대학교 초빙교수 역임
-미국 웨인스테이트 대학교 미술대학 세미나 개최
-미국 미시간 대학교 미술대학 세미나 개최
-서울 미술협회 공예분과 위원회 위원 역임
-한국 조형교육학회 이사 역임
-미술교육학회 이사 역임
-한국의 미술교육과제와 조형예술학적 접근 위원 역임
-서울대학교 도예전공 동문회 부회장 역임
-한국디자인공예교육학회 회장 역임
-한국미술이론학회 감사 역임
-서울디자인포름 감사 역임
-Kennesaw State University 특강(1.Korean traditional art classes through medium of clay, 2.Korean art education)
-Georgia State University 특강(Ceramic Art)
-Western State University 특강(Korean art education)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편집위원장 역임
-한국과학예술포럼 편집위원장 역임
-과학전시전문인력 양성사업(석박사 과정) 위탁 자문위원 ,한국과학창의재단
-과학전시전문인력양성사업(석,박사 과정)위탁
-신종인풀루엔자 홍보용 캐릭터및 웹애니메이션(FLASH)콘텐츠 개발 자문위원,한국과학창의재단
-경기도공예품경진대회 심사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홍콩-한국도예초대전 준비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터키-한국도예초대전 준비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호주-한국도예초대전 준비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중국-한국도예초대전 준비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동서도예초대전 준비위원장 역임
-전통과 변화, 도예초대전, 영국,벨기에,네델란드,독일,한국전 준비위원장 역임
-터키-한국 도예초대 온라인전 준비위원장 역임
-중국-한국 도예초대 온라인전 준비위원장 역임
-한국문화예술교육사 운영위원회 부위원장 역임
-제 18회 대한민국디자인대상 심사위원 역임
-우수디자인(GD)상품, 대한민국디자인전람회 심사위원 역임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회장 역임
-한국현대도예가회 부이사장 역임,
-현재 ; 한울회(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여성동문회)회장,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고문, 교육부 미술과 교육과정 심의위원, IAC정회원
-한양대학교 명예교수, 서울사이버대학교 석좌교수


*봉사활동
-2007 한양대학교교회 선교를 위한 도예전
-2009~2010 양대학교 기독교수협의회 회장
-2010~2011 성동한양영재스쿨 지식봉사교수단 회장
-2012~2018 함께한대 운영위원
-2012~2015 성동한양영재스쿨(저소득층 학생대상 ) 지식봉사단 회장
-2013~2015 한양대학교 지식봉사단 지도교수
-2015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주관 성수2가 성덕정길 벽화봉사 지도교수
-2015 성수종합사회복지관 성동구 송정18가길 벽화봉사 지도교수
-2015 ~2017성수종합복지관 봉사(한양대학교 응용미술학과 대학원생과 함께하는 재미있는 미술시간) 지도교수
-2015~2018한양대학교회 운영위원
-2020 새문안교회 권사회 회장

*작품소장
-대만 Yingge 도자박물관
-중국 경덕진 박물관
-명봉의료재단
주요연구실적 *개인전 13회
-1977 신세계미술관
-1981 미국 미주리대학교 미술관
-1985 신세계미술관
-1991 뉴욕 홀리데이인 플라쟈
-1992 앤아버 미술협회 전시장, 앤아버, 미시간
-1993 뉴욕 제일감리교회
-1995 미시간대학교 라캄홀
-1996 토아트 스페이스
-2004 철암역 갤러리
-2005 예당
-2007 예술의 전당 MANIF전
-2008 서울아트갤러리
-2011 Kennesaw State University IGI 전시장

*초대전
-1977~현재 대한민국 디자인대전 추천작가, 초대작가전
-1989,1990 서울 현대 도예비엔날레
-1989 예술의 전당 개관기념전
-1991 서울공예대전
-1991 LA 문화원 초대전
-1992 북경 문화원 초대전
-1992 운이아트 소장전
-1992 앤아버 미시간 미술가협회 초대전
-1994~2004 10년의 전시회를 위한 여행 초대전
-1995 한국 현대 디자인 대전
-1996 국립도서관 개관기념 초대전, 국립도서관
-1997 무주 동계 유시버시아드 특별전, 무주리조트갤러리
-1999 개교 60주년 기념 교수작품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상설전시장
-2000 2000년 도자 Pre-expo 초대전, 이천설봉공원
-2000 극동갤러리 개관기념 초대전, 극동갤러리
-2000 KDC 스위스전, 스위스제네바
-2000 Conceptions in Claywork : Korea 2000 미국Indigos갤러리
-2000 제 4회 목포도자기축제 초대전, 해양유물관2000
-2001 뉴질랜드 40인 초대전, 뉴질랜드
-2001 개교 62주년기념 교수작품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상설전시장
-2002하와이이민100주년기념 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 하와이 한국학연구소 초대전, 하와이대학한국학연구소
-2004 일본 관서 한국문화원 개원 5주년기념초대전 일본관서한국문화원
-2005 동아공우회 초대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여류디자이너 초대전, 포스코전시관
-2006 한국현대도예가회 미얀마 초대전
-2007 방산자기박물관 개관기념 1주년 초대전, 방산자기박물관
-2006~2008 한국 미술 대학 교수 100인 초대전
-2008 미술TV 개국 기념 초대전, 월간미술문화
-2007 한양대학교 교회 선교를 위한 도예전 , 한양대학교 교회
-2010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초대전
-2010 사이버대전 초대전
-2010~현재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초대전
-2011 선교와 장학기금마련을 위한 도예초대전, 공예갤러리 나눔
-2011 사이버대전 초대전
-2011 부천시청 아트센터 초대전 ‘흙의 소리, 봄의 소리’초대전
-2012 터키 International Symposium and Exhibition of Overglaze Paintings, Anadolu University
-2011 도원회초대전, KBS 대전방송국 로비전시실
-2012.12 20+20 Heritage and DIversity Exhibition of Korean and Hong Kong Ceramic Art 초대전, HK Shatin Town Hall
-2012 상원미술관 초대전 흙의 숨결
-2012 운이아트갤러리오픈기념초대전, 운이아트갤러리
-2012 갤러리우덕 기획전 꿈꾸는 손 초대전
-2012 국교수립20주년 기념 한중도예교류전시회초대전, 건국대학교 예술문화관 이벤트홀
-2012 전통과 변화, 홍콩-한국 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3 전통과 변화, 터키-한국 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4. 전통과 변화, 호주-한국 도예초대전, 전통과 변화,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5. 전통과 변화, 중국-한국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6. 전통과 변화, 동서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7. 전통과변화, 도예초대전, 영국,벨기에,네델란드,독일,한국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7. IAC 회원 특별 초대전(타이완 Yingge 박물관)
-IAC 회원전시회(타이완 Yingge 박물관)
-2018, 2019. 남원국제도예기획초대작가전, 남원국제도예캠프
-2020. Turkey-Korea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서울사이버대학교, 온라인전
-2021. China-Korea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서울사이버대학교, 온라인전 외 다수

*논문
-1. 도자제 전기조명등의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77)
-2. Major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of contemporary elementary art education in the Republic of Korea(University of Missouri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83)
-3. 2000년대의 한국을 위한 중고등학교 미술교육과정과 특수 고등학교 설립에 관한 연구(학술진흥재단,1988)
-4. 한국 도예인의 배경, 작품성향과 견해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도예연구지 제 12호,1990)
-5. 도예교육과 그에 관한 견해 비교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2호,1993)
-6. 아동의 지능과 미술능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논총,1994)
-7. 한국현대도예에 표현된 한국미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6호,1997)
-8. 도자디자인 교육용 교구개발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 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8호,1999)
-9. DBAE에 입각한 도자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서울디자인포름학괴/디자인학 연구집 제 5집,1999)
-10. 한미 미술계열 대학입시 비교연구(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논총 제 9집,2000)
-11. 점토를 매체로한 창의성을 위한 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서울디자인포름학회/서울디자인포름 제 7호,2001)
-12. 도자공예교육을 통한 육체적 성장을 위한 커리큘럼 연구(서울디자인포름 학회/서울디자인포름 특별호 제 2집,2001)
-13. Synthetic method활용학생의 감정발달을 위한 도자공예 커리큘럼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조형교육 제 17집,2001)
-14. 미적성장을 위한 점토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한국미를 찾는 도자연구 제 1집,2001)
-15. 사회적 성장을 위한 점토미술 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한국미를 찾는 도자연구 제 1집,2001)
-16. 아동의 인지적 발달을 위한 점토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조형교육 제 19집,2002)
-17.미술교과서의 문제점및 개선방향(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 제 11호/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8. 한국디자인교육에 있어 한국의 미 교육을 위한 방안연구(한국디자인학회/디자인학연구,2004)
-19. 미술과 수업을 통한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이부연, 신현희)(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교육논총 제 20권,2004)
-20. 한국 고등학교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 연구,2005)
-21. 한국 중학교 교과서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포럼. 12집 ISSN 1229-9081/한국디자인포럼학회학술지(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학술지),2005)
-22. 고등학교 미술과 교과서의 한국미 교육에 관한 연구(교육논총/ 한양대학교 한국 교육문제 연구소/이부연, 최한주,2005)
-23. 전통문화 디지털 컨텐츠 사업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디자인학연구/ 이부연,최한주,2005)
-23. 중고등학생의 도자공예디자인 교육연구(한국디자인포럼.제 13집, ISSN 1229-9081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학술지,2006)
-24.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에서 찾는 한국의 미래-(Korea Design Forum /한국디자인 진흥원,2007)
-25. 중고등학생의 도자공예 디자인 교육 연구(한국디자인포럼학회,2006)
-26. 전도식기 아동의 인성발달을 위한 생태미술교육프로그램 연구(한국예술교육학회지 7권 1호/이부연, 양경전 ,2009)
-27. 시각문화의 발달에서오는 문제점과 이의 해결방법 연구(한국예술교육학회지 8권 1호,2011)
-28. 정서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실제고찰(우리춤연구 제22집,2013)
-29. 스토리텔링 기반의 과학융합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콘텐츠 개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양연경, 이부연,2014)
-30. 클레이아트를 활용한 전시 연계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디지털디자인학연구/양연경, 이부연,2014)
-31. 미술을 중심으로한 STEAM교육 프로그램 연구-초중학교 교수-학습안 개발을 중심으로-(한국과학예술포럼, 2014)
-32. 미술과 융합 STEAM교육을 통한 두뇌발달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2014)
-33. 학문중심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미술교과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예술포럼/이부연, 현은령 ,2014)
-34.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디지털디자인학연구/양연경, 이부연, 2015)
-35. 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 박윤미, 이부연,2015)
-36. 미디어 아트와 기하학 중심의 과학예술 융합형STEAM 프로그램 콘텐츠 현장 평가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양연경, 이부연,2016)

*학술발표
-1. 한국디자인교육에 있어 한국의 미 교육을 위한 방안연구/ 한국디자인학회/디자인학연구(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04)
-2. 한국 고등학교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 연구(2005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05)
-3. 입체미술교육/2006학년도 중등학교 부전공과목 자격취득연수(서울특별시 교육청,2006)
-4. 중등평가 제도 개선에 따른 미술과 방안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2007)
-5. A Study on the Integrated Art Class in Korean Junior High School : Integration between General Subjects and Clay Art /(세계미술교육대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2007 INSEA Asian Regional Congress, Seoul, Korea,2007)
-6. 도예실기/ 중등학교 부전공과목(디자인,공예) 자격 취득 연수(서울특별시 교육청,2007)
-7.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에서 찾는 한국의 미래(한국 디자인 진흥원,2007)
-8 .미술과 수행평가(포트폴리오)및 실기평가의 이론과 실제/ 제 1종 미술교사 연수집 (강남대학교 중등교육연수원,2008)
-9. Research on Korean traditional art classes through the medium of clay -Based on an Art classes in a junior high school- (세계미술교육대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32nd INSEA world congress ,Osaka, Japan, 2008)
-10. 경기도 도자산지의 지역만들기 연구 토론(한양무용연구소,2009)
-11. 시각문화의 재개념화로서의 미술 교육 방안 연구(Kosea, Proceecing,2009)
-12. A study on design-craft education program for minority and the disadvantaged in Korea(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 ,proceedings,2010)
-13. A study on design-craft education program for minority and the disadvantaged in Korea(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proceedings,2010)
-14. 예술교육의 영향과 파급효과-사회적 현장에서의 미술교육의 영향과 파급효과-((사)한국예술교육학회,2010)
-15. Korean Arts(KSU Campus,Kennesaw State University,2011)
-16.Korean Ceramic Art and Educational development(Western Kentucky University, 2011)
-17.Korean Voice: Cultural Expression/ Room 158 Art&Humanities in the Main Ceramic Studio (Georgia State university, 2011)
-18.Education through clay Art for reconceptualization of visual culture/poster presentation(33rd InSEA world congress/ Budapest, Hungary,2011)
-19.Research on Emotional Development through clay Art education/Proceeding(33rd InSEA world congress,Budapest, Hungary,2011)
-20..A Study 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clay art education to create a peaceful society: Concentrate on 'Wee projec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11th InSEA European Congress,Lemesos, Cyprus/Poster presentation/2012)
-21. A Study on the art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Korea’s middle school evaluation system/Proceeding(InSEA European Congress, Lemesos, Cyprus/Poster presentation,2012)
-22.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및 수업개발 연구/창의인성교육으로서 예술교육의 과제(한국예술교육학회/2012)
-23. History and Heritages Korean Ceramics/ CIRKEL 2 Masterclasses in 2012(Acadent of Turnhout, Belgium,2012)
-24. 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ceramics/ 20+20 heritage and diversity Exhibition of Korean and Hong Kong Ceramic Art Artist Talk(Shatin town hall, Hong Kong,2012)
-25. A Study of traditional Korean Storage Jars, the Onggi’( InSEA European regional Congress, Tales of Art and Curiosity/ Canterbury, UK,2013)
-26. A Study of Korean Art and Heritages-Focus on traditional Aethetics in Ceramics(InSEA European Regional Congress/ Tales of Art and Curiosity/Canterbury, UK,2013)
-27. 오감학습의 예술적 접근-점토미술을 통한 감성성장-/새로운 소통의 교육과 오감학습의 동서양적 접근(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술대회,2013)
-28.A Study on Art Education ?Focused STEAM education program-, 34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Melbourne, Australia, 2014)
-29. STEAM(융합인재교육)에서 시각예술의 역할/ 2014 융합인재교육 STEAM 학술대회(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0. PLTW 소개및 해외 선진 STEM교육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현장 활용도 향상(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협력연구 국제 세미나/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31. 미술교과 기반 융합(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술교육연구방법(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이부연, 현은령,2014)
-32. A Study on the 3 types of STEAM programs based on visual Art(InSEA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Lisbon, Portugal,2015)
-33.A Study on the role of visual Art in STEAM education(InSEA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Lisbon, Portugal,2015)
-34. The true hero in the history of Korean Ceramics 'Onggi'(East and West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Seminar/ Hanyang University, 2016)
-35.공예의 확장및 응용연구-새로운 접근방법, 융복합적 공예교육-새로운 접근방법(인재교육원 연수자료집,2016)
-36.한국의 STEAM교육의 현황과 미술과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2016 제17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016)
-37. A Study on Korean Art and Heritage : Focusing on Traditional Aesthetic in Pattern Drawings of Ceramics( iJADE Conference 2016,2016)
-38. 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ceramics, Winter lecture series, Dept. of East Asian (Korean Studies of the University of Vienna,2016)
-39. Korean traditional Aesthetic in Pattern Drawings of Ceramics/Heritage and Diversity(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with UK, Belgium, Holland, Germany and Korea Seminar/ Hanyang University,2017)
-40. 공예문화예술교육의 확장과 실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행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7)
-41. 4차산업시대의 디자인, 공예교육의 중요성, 인더스트리 4.0시대의 디자인 교육정책 진단(이화여자대학교/ 2017)
-42. The functionality, Spirituality and diversity of Korean jar ‘Onggi’(2018 IAC 발표/ 대만/2018)
-43. A Study on Craft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2019 iJADE/영국,2019)
-44.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wave in Yi dynasty and the present(2021 iJADE/ 영국,2021)

*연구비수혜
-1. 2011 저소득층 미술영재 교육 지원사업(서울시위탁사업/정부지원,2011~2012)
-1. 2012 저소득층 미술영재 교육 지원사업(서울시위탁사업/정부지원/2012~2013)
-2. 정서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실제 고찰(한양대학교,2012~2013)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정교과용도서 5-6학년 미술개발(국립특수교육원/정부지원,2012~2013)
-4. 미술을 중심으로한 STEAM교육 프로그램 연구-초중등학교 교수 학습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2013)
-5. 2013 초 중학생 창의적 체험학습 사업(서울시/정부지원,2013)
-6. 과학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개발, 1. 과할예술지형도, 2.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지원(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3)
-7. 미술과 융합 STEAM교육을 통한 두뇌발달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3~2014)
-8. 디자인, 공예 및 미술교육분야 핵심역량중심 창의적 인재개발 연구 (한양대학교,2013~2014)
-9. 2014 청소년 창의예술교육사업(2014/서울문화재단/정부지원,2014)
-10. 한국미의 특성과 미래전망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3~2014)
-11.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4)
-12. 응용미술교육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
-13. 응용미술교육학과 학부 전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한양대학교,2014~2015)
-14. 응용미술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15. 한국 STEAM교육의 현황과 시각예술의 기능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16. 첨단미디어아트 인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확장(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5~2016)
-17. 21세기 디자인공예교육의 과제 (한양대학교,2015~2016)
-18. 2015 자유학기제 교원역향강화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5)
-19. 2015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정부지원,2015)
-20. 한국전통미와 현대미의 표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21. 2016 특수교육 국정도서 미술 3~4학년군 교과서, 교사용도서, 전자저작물 편찬 개발(국립특수교육원/정부지원,2016~2017)
-22. 응용미술교육 확대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6~2017)
-23.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승인제 타당성에 관한 분석과 제언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6~2017)
-24.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부지원,2016)

*기사
-1. 국내외 도예가 시리즈(디자인뉴스,1997)
-2. 자연재료인 찰흙으로 하는 다양한 조형체험(21세기 미술교육,2002)
-3. 아동 도예교육과 정서(월간도예,2002)
-4. 청소년을 위한 도예교육(월간도예,2005)
-5. 디자인워크숍으로 수업하기/ 전국초등교사 디자인 직무 연수 및 워크숍(교재)( 네이트시스템 디자인문화 교육원,2005)
-6. 도예가 서동희 공예문화크라트 (공예문화크라트,2006)
-7. 허민자 도예전 (도자문화, 2006)
-8. 후쿠이의 지역문화와 조선, 그리고 백제(한양무용연구소, 2008)
-9.전통도자기 문양을 중심으로 본 한국미의 특징(월간도예, 2017)

*역서
-1. 도예가를 위한 점토와 유약(한양대학교출판국,1999)
-2. 레지오 에밀리에와의 대화, 이부연, 김혜숙, 손명선(한양대학교출판국,2017)

*저서
-1. 점토 디자인 태양광 자동차의 이해와 포트폴리오 제작(서울시, 한양대학교,2013)
-1. 초등학교 3,4 과학 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3. 초등학교 5,6 과학 예술지형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4.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5.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교사용 지도서(㈜미래앤/2013)
-6. 초등학교 5,6학년 미술1(㈜미래앤,2013)
-7. 초등학교 5,6학년 미술2(㈜미래앤/2013)
-8.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9.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0.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 (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1.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2. 초등학교 3,4,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3. 초등학교 3,4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4. 초등학교 5,6,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5. 초등학교 5,6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6. 중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7. 중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8. 중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9. 중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0. 고등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1. 고등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2. 고등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3. 고등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4.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3,4학년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5.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3,4학년 교사용 지도(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6.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5,6학년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7.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5,6학년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8. 중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중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9. 중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중학교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0. 고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고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1. 고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2. 디자인을 철학하기 위한 준비, 시선과 시각(1장)(한국외국어대학교지삭출판원,2014)
-33. 통합적 접근으로 문화예술교육 확장하기, 생각이 바뀐다. 예술을 통한 과학인문탐험, 연수프로그램 자료집(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응용미술교육과,2015)
-34. 2015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승인제 및 분야별 교과목 승인 기준 수립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구보고서,2015)
-35.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초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5)
-36.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초등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37.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중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38.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중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39.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고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6)
-40.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고등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41. A Study of Korean Art and Heritage: Focused on the concept of Beauty in Korean Ceramics, Pedagogical Globalization: Traditions, Contemporary Art, and Popular Culture of Korea(InSEA publication, ISBN 978-989-20-5388-2/2017)
-42. 초등 3,4학년 미술교과서(미래앤,2017)
-43. 초등 3,4학년 미술 교사용지도서(미래앤,2017)
-44. 초등 3,4학년 미술 전자저작물(미래앤,2017)
-45. Investigating STEAM education both in the US and South Korea /Education through Art lessons for the 21st Century(InSEA publication, ISBN 978-989-20-7673-7/2019)
담당교과목 공예디자인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