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U 인재상의 구현 미래 지식사회를 이끌어갈 자기주도적 인재양성
서울사이버대학교 위즈덤 교양대학에서는 초복잡성과 불확실성의 사회에서 지식습득과 활용을 넘어선 창조적 역량, 유연한 적응력, 타인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전인적 역량을 갖춘 창의인, 교양인, 세계인을 양성합니다.
온라인강의체험
김소영 교수
주요경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문화콘텐츠학 박사 |
담당과목 |
문화로보는세계 |
교수진소개 상세보기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반대학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 박사(문화콘텐츠학) |
경력 |
-현) 한국외국어대학교 학술연구교수 -현) 건국대학교 강사 (문화콘텐츠학과) -현) 홍익대학교 강사 (교양교육원) -현) 한국영화학회 국제학술상임이사 -현)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학술이사 -현) 한국브레히트학회 공연이사 -현) 한국미디어연구학회 연구상임이사 -현) 경희대학교 K-컬처스토리콘텐츠연구소 <스토리콘텐츠> 편집위원 -현) 현대영상지평연구소 <반영과재현> 편집위원 -전) 경희대학교 강사 (일반대학원 국어국문학과 문화콘텐츠전공) -전) 한신대학교 초빙강의교수 (영상문화학과) -전) 한국영화학회 국내학술이사 |
주요연구실적 |
*논문 - 박사논문<백남준 미디어아트의 문화콘텐츠적 특성- 라캉의 범주와 키틀러의 기록체계를 중심으로>
- 객체지향존재론에 의한 디지털 휴먼의 존재론적 전회(인문콘텐츠학회,2023)
- E. 호퍼의 회화에 나타난 이미지텔링(K-컬쳐·스토리콘텐츠연구소, 2023)
- Reading Park Kyung-ni’s Kim’s Daughters from the Perspective of Ethical Literary Criticism: Focusing on Ethical Fepresentation and Ethical Knots of “Otherized Subjects”(Knowledge Hub Publishing Company, 2022)
- ‘이미지텔링’ 연구방법론 정립을 위한 이론적 고찰(현대영상문화연구소, 2022)
- 한국영화의 기술적 재현으로부터 분열된 ‘어떤 것’(한국영화학회, 2022)
- 문화이론을 활용한 문화콘텐츠학의 수용자 질적 연구방법론(인문콘텐츠학회, 2022)
- 이서군 감독의 영화미학, 내러티브와 스타일의 파편화(인문과학연구소, 2022)
- 생기적 유물론으로 바라본 메타버스의 행위성(인문콘텐츠학회, 2022)
- 트랜스아이덴티티, 공간과 신체의 변주에 의한 하이브리드적 구현(현대영화연구소, 2022)
- 다르덴 형제의 영화적 현실 공간, ‘노동의 장’에 나타난 변증법적 헤게모니(한국영화학회, 2021)
- (비)물질적 디지털 가상세계의 탈경계성에 관한 시론(한국영상문화학회, 2021)
- 디지털 패러다임과 문화콘텐츠 연구에 관한 제언(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
- ‘주체-타자’의 해체로부터 다시 타자를 사유하기: 다르덴 형제의 <약속>, <로나의 침묵>, <언노운 걸>을 중심으로(현대영화연구소, 2021)
- 탈경계적 디지털 개체의 수행성과 상호작용에 관한 논고(인문콘텐츠학회, 2021)
- 예술과 과학의 탈경계, 소재의 차용에서 주체의 협업으로(한국예술종합학교 한국예술연구소, 2021)
- 유튜브 1인 게임 방송의 집단 스토리텔링 - <대도서관 TV> 채널의 시청자 참여형 콘텐츠를 중심으로(대중서사학회, 교신, 2021)
*저서 - K-스토리텔링 2(커뮤니케이션북스, 공저, 2022) |
담당교과목 |
문화로보는세계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