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서울사이버대학교(www.iscu.ac.kr) - 학교법인 신일학원

ENG
  • 서울사이버대학교 페이스북
  • 서울사이버대학교 트위터
  • 서울사이버대학교 카카오톡
  • 서울사이버대학교 네이버밴드
  • SNS공유 닫기

통일안보북한학과(교수진소개)

국제협력북한전공사진

통일을 선도하는 창의적 미래지향적 인재 양성의 요람

세계 및 동북아 질서와 한반도 안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올바르고 객관적인 북한 이해를 토대로 건전한 안보 의식과 통일비전을 겸비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급변하는 세계 및 동북아 질서와 한반도 안보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올바르고 객관적인 북한 이해를 토대로 건전한 안보 의식과 통일미래를 선도하는 창의적 실용적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온라인강의체험 학과홈페이지

다른 교수진 선택

박종선교수사진

박종선 교수

주요경력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담당과목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생애및진로지도
연락처 02-944-5164
교수진소개 상세보기이며 학력, 경력, 주요연구실적, 담당교과목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학력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석사

- 한양대학교 교육공학 박사
경력 - 한국이러닝기업연합회 사무국장 역임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러닝품질관리사 자격검정 출제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격대학 직업교육콘텐츠개발 품질관리위원

- 고용노동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능력개발 훈련기관 평가위원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JTC1/SC36 교육정보위원

- 지식경제부 공무원교육원 교육발전자문위원

- 지식경제부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품질인증운영위원

- 교육과학기술부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설립을 위한 CLMV 역량강화사업 이러닝제도분야 전문가

- 한국교육공학회 이사

- 에듀테크학회(구, 이러닝학회) 이사

-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이사

- 현)서울사이버대학교 전임교수
주요연구실적 [저서]

- 『교과선택권 확대를 위한 온라인수업 운영 현황 분석 및 개선 방향』(한국교육개발원, 2017, 공저)
-『미래사회를 위한 교수 학습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14,2)

-『스마트 이러닝』 (교문사, 2012. 12)

-『이러닝 서비스 운영 프로세스 스킬』 (KeLIA, 2011. 06, 공저)

-『이러닝 품징인증 길라잡이』 (KeLIA, 2011. 06, 공저)

-『이러닝 관련 법, 제도의 이해 및 사례연구』 (KeLIA, 2010. 05)

-『Case-study를 통한 교수설계 실무연습』 (KeLIA, 2010. 05)

-『기업 HRD를 위한 이러닝 교육계획수립』 (KeLIA, 2010. 05, 공저)

-『2009-2010 이러닝 백서』 (지식경제부, 한국U러닝연합회, 2010. 05, 공저)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관리』 (KeLIA, 2009. 12, 공저)

-『실무책임자를 위한 사례중심의 요구분석』 (KeLIA, 2009. 12, 공저)

-『구성주의 기반의 교수학습 전략수립』 (KeLIA, 2009. 12, 공저)

-『최고의 이러닝 운영실무』 (KeLIA, 2009. 12, 공저)

-『콘텐츠 품질인증 길라잡이』(KeLIA, 2009. 12, 공저)

-『사이버학습의 이해』(교육과학사, 2009. 03)

-『2007-2008 이러닝 백서』 (지식경제부, 한국U러닝연합회, 2009. 03, 공저)

-『2008대학정보화 최신동향 분석자료집』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8. 10)



[논문]

? 원격대학 군인학습자의 유연한 온라인수업(On-Flex Teaching)모형 학습경험에 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연구, 2023, 29(4), 761-790)
? 원격대학 군인 성인학습자의‘유연한 온라인수업(On-Flex Teaching)’ 환경에서 학생참여 및 학업성취 분석(교육연구, 2023, 45(3), 113-138)
? 성인 학습자의 자율성 좌절, 꾸물거림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자기조절학습능력의 조절효과(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6), ?)
? 학습효능감, 학습부담, 학습열정 및 학습 도전의식의 구조적 관계 분석(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6), ?)
? 사이버대학 수업에서 학습 참여활동의 속성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탐색적 연구(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3, 8(5), 33-39)
? 사이버대학 군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22, 8(3), 493-514)
? 학업만족도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소진의 관계에서 자기분화의 역할: 사이버대학 재학생을 중심으로(비즈니스융복합연구, 2021, 6(4), 17-25)
? 적응적 학습시스템 구성요소에 관한 탐색(이러닝학회논문지, 2017, 2(1), 29-35)
? 한-아세안 사이버대학 참여자들의 이러닝수업의 성공요인에 대한 인식 연구(교육공학연구, 2016, 32(4), 955-986).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이러닝준비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21(2), 289-307).
? 사이버 대학에서 학습자 특성 및 학습 활동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3P 모형을 활용한 학습분석적 접근(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이러닝준비도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자기효능감과 학습성과의 관계에서 자기주도성의 매개역할(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5)

? 사이버대학 교과특성에 따른 수업운영요인의 효과 연구(한국교육공학연구, 2013)

? 사이버대학 이러닝 콘텐츠 수정 유형 및 활용 년수에 따른 교육효과 비교(한국교육공학연구, 2013)

? 혁신 (모바일 LMS)의 확산 모형 및 측정 도구 개발 (교육정보미디어연구, 2013)

? 사이버대학 성인 학습자의 이러닝 준비도와 학습활동 분석(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0.07)

? The Study on modified SCORM standard for the optimal design of goal driven personalized e-learning system (IJUCI, 2008. 09)

? The Study of Facultys Role for Online Instruction in Cyber University (IJUCI, 2008. 07)



[학회논문발표]

- Research on class procedures for utilizing Augmented/Virtual Reality (AR/VR)-Based Teaching Model. (태국 SPUCON 2023, 10)
- 사이버대학 군인학습자들의 자기효능감과 학업성취도 관계 분석(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2. 06)
-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의 평가 요소 탐색(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학술대회, 2022. 01)
- 대학원생들의 학습코칭 경험 사례 연구(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성인학습자의 학습코칭을 위한 학습자 프로파일 설계(이러닝학회, 2021. 11)
- GROW 모델 기반 학습코칭시스템 설계(이러닝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학습코칭시스템 설계를 위한 요구분석(이러닝학회, 2021. 11)
- 사이버대학 학습자를 위한 이러닝준비도 기반 학습코칭 프로그램 설계(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21. 11)
- 마이크로 러닝 콘텐츠 개발을 위한 교수설계자 역량 요구분석(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9. 06)
- 온라인 교수자의 수업전문성 개발 사례(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 2019. 12)
- 이러닝 콘텐츠개발 프로젝트 PM 역량 요구분석(이러닝학회, 2019. 04)
- Analysis of competency requirements to introduce qualification system for developing e-learning contents(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2018, 08)
- 중등학교 교과선택권 확대를 위한 온라인수업운영 현황 및 개선방향 연구(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8. 04)
- 기업 이러닝 품질관리체계 개선 사례 연구(이러닝학회, 2018. 04)
- 중앙교육연수원 원격연수 운영 특성화를 위한 요구조사(이러닝학회, 2017. 04)
- 중앙교육연수원 원격연수 교육과정 운영의 특성화 방향 탐색(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16. 11)
- 빅 데이터 기반 적응적 학습시스템을 위한 학습자 프로파일 설계(이러닝학회, 2016. 09)
- A Study about usefulness of training system to strengthen the capabilities of local personnel at the CLMV Countries’ e-Learning Centers in ACU Projec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for Media in Education 2016) 2016, 08)
- ACU's eLearning Initiative Programs for the ASEAN(International Congress on eLearning(ICE) 2015, 2015, 09)

- Case Study for Learning Analytics Based e-Learning Course Monitoring(International Congress on eLearning (ICE) 2015, 2015, 09)

- 아세안 대학 이러닝 콘텐츠 개발 및 수업 운영 사례 (이러닝학회, 2015,10)

- 사이버대학 이러닝수업의 과제수행활동 분석 연구 (이러닝학회, 2012. 09)

- 소셜 네트워킹 기반의 지식창출에 관한 탐색적 연구(이러닝학회, 2011. 05)

- The Study of Module Based Courseware Design for Flexible Online Instruction(e-Learning Week 2010, 2010. 09)

- 온라인교수자의 전문성개발을 위한 탐색적 연구(한국기업교육학회, 2010. 06)

- Web 2.0 환경에서 인터넷 멀티미디어 자료를 활용한 도전기반학습의 개념적 탐색 (이러닝학회, 2010. 04)

- 사이버대학 학생의 학습스타일과 학습참여활동의 관계 탐색(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2008. 11)

- 원격대학 학습자들의 이러닝준비도와 학습활동의 관계 탐색(한국컴퓨터교육학회/한국정보교육학회, 2008. 08)

- Issues in Learning Design and Sequencing(International Conference on e-Learning and its Future, 2008. 03)
담당교과목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 생애및진로지도 , 성인학습및상담 , 원격교육론 , 조직과인간관계 , 평생교육방법론 , 평생교육실습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퀵메뉴

페이지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