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경영전공(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
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공통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개설 | ■개설 |
1 | 전공공통 | 사회복지와인권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복지시설현장의이해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비영리조직의이해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사회복지경영론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1 | 추천학부전공 | 노인복지론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가족과문화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내집의모든것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성찰의인문학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 ★♥사회복지사2급(별모양)과 보육교사2급 자격증(하트모양)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실천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복지정책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복지행정론 | ★♥사회복지사2급(별모양)과 보육교사2급 자격증(하트모양)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사회적경제와복지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학부전공 | 가족복지론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학부전공 | 장애인복지론 | 3 | ■개설 | ||||
2 | 추천학부전공 | 아동복지론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4차산업혁명의이해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재난예방과대응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행복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노인나라여행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영화로보는사회복지 | 3 | ■개설 | ||||
3 | 전공공통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복지현장실습1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지역사회복지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보장정보화의이해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서비스인재개발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서비스의이해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복지재정관리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사회서비스조직창업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3 | 추천학부전공 | 사회복지조사론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학부전공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모두를위한인공지능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지역사회교육론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문화로보는세계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부모교육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성인학습및상담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복지시설입지선정및환경구성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사회서비스가치경영과좋은리더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사회적경제기업설립및운영 | ♥보육교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및 선택과목(하트모양) | 3 | ■개설 | |||
4 | 추천학부전공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 | 3 | ■개설 | ■개설 | ||
4 | 추천교양 | 생활에필요한보험의이해 | 3 | ■개설 | ■개설 | |||
4 | 추천교양 | 생활과법률 | 3 | ■개설 |
※2015년 이전 입학생은 기존교양필수를 이수하셔야 합니다.
-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는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10과목
-
학부전공은 사회복지사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목으로 본인의 전공이 아닌 학부내 타전공의 과목을 임의로 전공별 1과목씩 소개한 것입니다
-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과목(★사회복지사2급 자격증(별모양))은 반드시 이수해야하며 그 외 선택과목은 본인의 학습계획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 소개된 과목 이외 다른 선택과목은 각 전공별로 개설되어 있습니다
- 사회복지사무관리, 사회복지정보관리 과목의 통합으로 내용 일부 중복될 수 있습니다
복지경영학 관련 전공과목 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가족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Families) |
본 가족복지 수업은 사회복지학을 전공하는 학생들이 가족과 관련된 영역에서 전문적 개입을 하고자 할 때 필요한 기초적 지식을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에 세부적인 강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가족 및 가족복지의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도록 한다. 둘째, 가족복지 정책을 살펴보며 현장에서 이러한 정책이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셋째, 다양한 가족복지실천 과정과 가족복지실천 대상을 설명하고, 이를 현장에 실제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노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Elders) |
노인복지론은 우리나라의 노인을 둘러싼 환경을 이해함과 동시에 노인복지 전반에 대한 기초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도모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노인복지에 대한 개괄적 지식, 구체적으로는 노인복지 관련 법,정책, 행정 및 재정, 노인복지현장, 노인복지서비스, 노인복지실천방법에 관련된 기초 지식을 전달 및 우리나라의 노인문제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고, 관련된 법, 정책, 서비스, 현장 등을 이해하고, 노인복지현장에서 요구되는 사회복지실천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노인복지전문가로서 기초 역량을 강화할 수 있다 |
복지시설입지선정및환경구성 (Location Selection & Environment Design for Welfare Facilities) |
복지시설 설치에 필요한 입지선정의 기본지식, 설치 관련한 법적 조건, 복지수요의 산정 방법, 규모에 따른 설치 조건 등 복지시설 설치의 거시적 이해와 시설 목적과 이용자 특성에 맞는 시설 환경구성에 대한 기본적 이해와 지식을 습득한다. |
복지시설현장의이해 (Social Welfare Organization and Facilities) |
본 과목은 변화하는 사회의 요구에 따라 다양화되고 있는 사회복지 현장의 이해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회복지 현장을 알아보고, 시설 설치 및 운영과정을 알아보며, 현장 전문가의 강의 및 인터뷰 등을 통해 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힐 것이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궁극적 목표를 갖는다. 첫째, 다양한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폭넓은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둘째, 사회복지현장에 대한 이해를 높힘으로서 설치와 운영에 대한 현실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하며, 셋째, 이론과 현장에 대한 통합적 사고가 가능하도록 한다. 넷째, 사회복지실습 및 시설 운영에 필요한 기초지식 마련을 목표로 한다. |
비영리조직마케팅및홍보 (Marketing and Public Relations for Nonprofit Organizations) |
최근 다양한 욕구, 가치 출현으로 비영리조직의 역할이 확대되고 있다. 또한 영역 안팎의 경쟁적 환경속에서 비영리조직은 생존을 위해, 조직사명의 실현을 위해 적극적 경영활동이요구된다. 특히 비영리조직을 설치 운영하고자 하는 비젼을 가진 학생들에게 비영리조직 경영 활동에 하나인 마케팅 및 홍보에 대한 학습은 필수적이다. 이에 본 과목은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 및 특성 그리고 마케팅과정, 기부와 모금, 홍보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비영리조직 운영자가 되는데 필요한 이론적, 실천적 지침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세부목표는 다음과 같다. 1.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필요성과 기본개념, 과정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2. 비영리조직의 주요자원인 기부시장, 모금에 대해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3. 비영리조직 마케팅, 홍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마케팅, 홍보 방법에 대해 기획할 수 있다. |
비영리조직의이해 (Introduction to Nonprofit Organizations) |
이 과목은 비영리조직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비영리조직의 등장 배경을 이론적,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그에 대한 개념, 유형 및 특성, 그리고 비영리조직의 역할과 활동영역, 의의를 살펴본다. 이를 통해, 첫째, 다양한 비영리조직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둘째, 이 사회에서 비영리조직의 역할에 대한 관점을 정립할 수 있도록 하며, 셋째, 사회복지서비스를 담당하는 비영리조직에 대한 다양한 사고를 시도해 보는 것이 이 교과목의 목표이다. |
사회보장정보화의이해 (Understanding the Digitalization of Social Security Systems) |
본 과목을 통해 학생들이 사회보장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정보화 기술과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학습하고 사회보장정보 시스템의 기본 개념과 시스템별 전달체계의 특징을 이해하도록 한다. |
사회복지경영론 (Management of Social Welfare) |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중요성 이해 - 사회복지조직 운영에 필요한 경영학적 제 이론 습득 - 사회복지조직 경영의 다양한 실제 사례 습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Social Welfare Law and Practice) |
사회복지와 관련한 법의 생성과정과 법체계를 통해 사회복지법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법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이해하고자 한다. |
사회복지시설노무관리 (Labor Management in Social Work) |
사회복지시설의 노동법에 기초한 인적자원관리를 위한 것으로, 노동기본법, 사회복지시설 노조등에 대한 기초지식과 현장 적용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과목이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for Social Work Practice) |
직업으로서 사회복지직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상의 지침과 기술을 학습한다. |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ork Practice) |
이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체계, 기술체계, 가치체계에 관하여 통합적인 관점에서 살펴볼 것이다. 사회복지의 역사와 발전을 이해하며,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에 기반하여 사회복지실천의 제 이론과 모델의 주요 기법을 고찰하고 익힐 것이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과정론, 관계론, 면담론, 실천모델 등을 학습함으로써 전문적인 개입능력을 갖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와인권 (Social Welfare and Human Rights) |
사회복지는 인간의 존엄성이라는 가치에 기초하여 개인의 삶의 질 제고와 자기실현 기회를 확장하기 위하여 제도적으로, 또 전문적 서비스를 통하여 원조하는 과정이다. 본 교과는 사회복지 전공기초단계의 학생들이 사회복지의 기초개념을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그리고 사회복지간의 연계성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도록 하기 위하여 개발되었다. 주요 교과내용은 사회심리와 사회문제에서 시작, 사회복지의 사상, 역사, 원리, 기본과제, 사회복지활동과 복지의 미래에 이르는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Social Welfare Ethics and Philosophy) |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철학, 가치, 윤리에 대하여 이해하며 사회복지전문가로서 갖추어야 할 가치관 및 윤리관에 대해 알아본다. 또한 사회복지사가 현장에서 경험하게 되는 윤리적 갈등상황을 소개하고 그 상황에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논의한다. |
사회복지자원개발및전략 (Resource Development and Strategy of Social Welfare Service) |
비영리 기관의 행정가들이 최근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는 기부문화에 대한 인식전환과 이를 통한 올바른 기부문화의 정립, 그리고 기부가 건전한 사회의 구축을 위한 투자로서의 자원개발을 인식하게 하고자 함. |
사회복지재정관리 (Accounting Management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 |
본 과목에서는 사회복지시설 및 비영리조직의 재무관리 기본 이론 및 주요내용과 기술들을 학습하고, 실제 우리나라 사회복지시설에서 활용되는 회계관리 절차에 대하여 구체적 내용을 살펴본다. |
사회복지정보및사무관리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and Office Work for Human Service Organizations) |
사회복지 정보관리의 주요개념과 사무관리와 관련된 기초내용을 이해한다. 또한 실제 현장에서 사용하는 정보시스템의 과정과 운영에 대한 기본원리, 전략과 방법을 이해하고, 사회복지기관 또는 시설에서 활용하는 정보시스템 유형 및 사용방법을 습득하며, 문서사무, 지원사무, 재정사무, 인사사무 등을 중심으로 실제 활용되는 실무지식을 습득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iy) |
본 강의의 목표는 사회복지와 복지정책을 보는 일반 이론을 검토하고 그 실제 적용에 대해 살펴보는데 있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in Social Welfare) |
사회복지조사론은 다양한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한 과학적 방법론인 사회조사의 전반적 과정에 대한 기초적 지식과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전공필수 과목(사회복지사 2급 취득 필수과목/사회복지사 1급 자격시험 필수과목)이다. 학생들은 본 강의를 통해서 사회복지 각 영역을 주제로 한 실증적 연구와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사회조사 수행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또한, 본 강의에서 다루어지는 사회조사의 기초적 지식들은 사회조사분석사 2급 자격시험(통계청 홈페이지 참조)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제공할 수 있다.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upervision in Social Welfare) |
1. 수퍼비전의 개념, 이론 및 기술에 대한 이해증진 2. 수퍼비전에 관한 지식습득을 통해 사회복지조직에서의 행정능력 향상 ※ 본 과목은 사회복지 전공심화강의임으로 가급적 3, 4학년의 수강하는 것을 권장한다. |
사회복지학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사회복지학의 전반적 이해를 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는 기본적으로 사회복지학의 각론적 이해를 구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지식과 조망 능력을 학습하는 것과 연관된다. 다른 한편 이는 사회(문제) 현상과 복지의 주제에 대한 교양적 관심을 갖는 사람들에게도 유효한 지적 토대를 제공해주는 과정으로 이해될 수도 있다.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사회복지행정에 대한 이해를 증대시키고, 사회복지행정의 내용과 과정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1 (Social Work Field Practicum) |
사회복지실천의 이론과 지식 및 개입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경험과 실천을 시도하고, 향후 진로 결정에 있어서 중요한 경험 및 기준을 수립하는데 주목적이 있다. |
사회서비스가치경영과좋은리더 (Value based management and Good leader for Social Service) |
사회서비스조직 창업이후 조직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전문 경영에 초점을 둔 과목. 사회서비스 조직의 품질경영, 성과관리, ESG 경영 등 가치경영과 가치경영을 가능하게 하는 좋은리더 만들기에 대해 학습함. |
사회서비스의이해 (Understanding of Social Service) |
본 과목의 수업목표는 학생들에게 사회서비스의 개념과 이론을 이해하게 만들어 이를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기초지식을 배양하는데 있다. 나아가 우리나라 사회서비스의 이슈와 쟁점을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한다. 학기 전반부에는 사회서비스의 등장배경과 정의, 사회서비스 관련 이론등을 살펴봄으로서 사회서비스 영역의 기본 개념을 숙지하게 한다. 학기 후반부 부터는 한국의 사회서비스를 둘러싼 쟁점과 이슈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학습하여 응용력을 배가시키도록 한다. |
사회서비스인재개발 (Personnal Management in Social service) |
사회 서비스 조직 관리자, 인사 담당자로서 1) 인적 자원 관리의 기본 개념, 이론, 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2) 인적 자원 관리 과정에 따른 관리 방안 이해 3) 인적 자원 관리와 관련된 법규, 윤리, 조직 문화 등에 대한 이해 |
사회서비스조직창업 (Establishmentof Social service organization) |
사회복지사업법에 근거한 사회복지시설에 대해서 알아보고 새로운 사회복지환경변화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에 대한 신패러다임 대응전략을 함양하고자 한다. 사회복지사업법, 사회복지시설관리안내, 제반규정 등은 물론이고 홍보전략, 마케팅전략, 회계 및 재정기법 등 사회복지시설 운영자 또는 종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는데 수업의 초점을 두었다. |
사회적경제기업설립및운영 (Establishment and Management of Social Economy Enterprise) |
학생들에게 사회적기업에 대한 기본 가치와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돕고, 사회적기업 원칙에 의한 기업 설립과 운영 전반에 응용 할 수있도록 기초지식을 배양하는데 있다. |
사회적경제와복지 (Social Economy and Welfare) |
본 과목은 국내,외에서 사회적 경제가 복지국가에 어떤 영향을 미쳤으며 이를 둘러싼 쟁점은 무엇인지를 정확히 이해하는데 초점을 둔다. 또한 사회적 경제와 복지국가에 대해 혼재되어 있는 지식과 인식체계를 정비하는 한편, 나아가 사회적 기업, 커뮤니티비지니스, 협동조합 등 사회적 경제 관련분야로의 사회복지 전공자의 진로와 전문 적성영역을 확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와 동시에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적 경제 체제형 사회복지전문가의 자질을 배양하도록 한다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아동과 그 가족의 삶의 질 향상과 건전한 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여러가지 사회적 지원과 서비스에 대한 이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은 사회복지사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이다. 이는 인간이 살아가면서 직면하게 되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여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도록 돕고자 하는 사회복지의 기본적인 목적을 성취하는데 인간행동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실 사회복지는 누구의 입장에서 누구를 위하여 어떻게 도울 것인가 하는 문제의 실마리를 인간행동 연구에서부터 시작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 문화적 요소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함으로써 사회복지 실천을 위한 기초를 확립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둔다. |
장애인복지론 (Social Welfare with People with Disabilities) |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도모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증진시키고 평등한 시민으로서 지역사회의 성원이 되도록 그들의 재활을 촉진시키기 위함이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and Practice) |
현대 사회에서 체계적인 사회복지의 실천을 위해 지역사회를 기반으로 하는 지역사회복지사업은 그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전통적인 사회복지방법론 중의 하나인 지역사회복지사업에 대한 학문적, 전문적인 이해를 돕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의 문제해결과 복지증진을 위한 전략과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본 과목의 목표이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for Social Welfare) |
본 강의는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다양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와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법과 프로그램 실시 및 평가 방법에 관해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복지학 기본 관련 전공과목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
본 강의는 사회복지학의 기초 지식을 구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삼아 사회복지학의 원론적 주제들을 소개하는 방법으로 진행될 것이다. 사회복지의 개념이 도출되는 배경으로서의 인간 욕구와 사회문제와 관련된 상황을 조망해 보고 다음으로 사회복지의 본질, 이념, 윤리, 역사, 정책 등의 주제를 살펴본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and Socia Environment |
인간의 발달과 인간의 성격은 어떤 과정을 통하여 형성되며, 사회체계가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이며, 이들 이론이 사회복지실천과 어떤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을 내용으로 구성한다. |
노인복지론 Social Services for the Elderly |
고령화되어 가는 사회 속에서 노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노인들이 사회와 가정에서 겪는 문제를 살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사회 사업적 개입과 사회정책적 전략에 대해 연구한다. |
사회복지지도감독론 Social Welfare Supervision |
지도감독의 개념과 기능을 이해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지도감독의 모델을 제시하여 일반적인 지도감독 기법을 익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
건전한 아동의 성장 발육에 관계되는 제반 사회제도 및 사회사업 프로그램을 다루고, 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사회사업기술을 습득시키며 이에 관계되는 제반 분야를 소개한다. |
사회복지행정론 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일반조직과 행정에 관한 이론들을 기초로 사회복지 조직의 특성과 행동들을 이해하고, 사회복지조직의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는 틀을 학생들이 가질 수 있게 하는 것을 기본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조직의 행동과 경영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소개하여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사회복지조직을 운영하는데 요구되어지는 조직과 경영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학생들이 구조화해 볼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
사회 복지 정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 복지 정책의 역사적 배경과 개념을 고찰하고, 사회 복지 정책 수립 및 분석 준거틀을 검토한다. 그 준거틀을 가지고 한국의 기존 사회 복지 정책들을 분석해 본다. |
사회복지실천론 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전문 사회사업실천 및 원리와 관련된 상황과 사건들을 윤리적 및 철학적 입장과 연관지어 조명함으로써 변화하는 한국 사회의 사회사업의 규범적 차원의 문제를 연구 모색하며, 사회사업 기관에서의 실천사례를 분석하여 접근방법과 문제해결 기술을 분석 연구한다. |
프로그램개발과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
사회복지의 거시적 접근모델의 맥락에서 문제를 분석하고 욕구를 파악하여 적절한 개입으로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가하는데 필요한 이론적 배경과 전략을 연구하고 응용하여 실제로 적용하도록 한다. |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elfare |
지역의 개념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지역사회의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사용될 수 있는 지역사회 조직의 모델들과 원칙들, 그리고 사회복지사의 개입역할 등을 소개하면서 어떻게 지역개발, 사회계획, 기능적 개입 등의 모델들을 한국의 지역사회문제 해결에 응용할 수 있을까를 연구한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
본 강의에서는 사회복지실천 전반에 대한 기초 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 모델에 관한 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접근한다. |
사회복지조사론 Research Method for Social Welfare |
사회조사방법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과정을 검토하고, 사회조사의 방법, 절차 및 기술에 대한 전반적인 연구를 통하여 사회복지분야에서의 과학적 접근법의 활용성과 한계를 고찰한다. |
사회복지현장실습 Social Welfare Practicum |
사회복지실습은 필수과목으로 사회복지현장에서 받는 1단계 과정으로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현장실습과 슈퍼비젼을 통해 학과과정에서 배운 사회사업의 지식과 개입기술을 체계화하며, 자신의 성장 뿐 아니라 사회복지전문가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 |
사회복지법제론 Social Welfare Law |
사회복지기관의 수혜인구들에 법적권리를 보장해 줄 수 있도록 사회복지관련법의 범위와 그 실제적 내용을 배우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