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공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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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데이터베이스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C언어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데이터과학입문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컴퓨터개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컴퓨팅사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데이터과학실습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운영체제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자료구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생활경영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컴퓨터이해와활용(e-test)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기초일본어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쉽게풀어보는한국사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정치학의이해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코딩첫걸음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한자성어와퍼즐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성찰의인문학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프롬프트활용과인공지능윤리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데이터분석과시각화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생성형AI활용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시스템분석및설계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웹프로그래밍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파이썬프로그래밍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모바일앱제작프로그래밍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이산수학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자바스크립트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언어(C++)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21세기인문학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국제관계입문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원격교육론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게임의올바른이해와활용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엑셀로데이터분석하기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인간관계론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인공지능개론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선형대수학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컴퓨터비전개론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프로그래밍언어활용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IT프로젝트관리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데이터베이스구축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알고리즘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프로젝트관리론(PMP)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글로벌경제와세계시민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사이버대학학습방법코칭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문화로보는세계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나의삶속의색 | 5 | ■개설 | ||||
3 | 추천교양 | 직업과윤리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게임엔진(Unity)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시스템프로그래밍(Linux)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정보처리실무1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AI서비스챗봇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메타버스프로그래밍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정보시스템구축관리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정보처리실무2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클라우드컴퓨팅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우리안의글로벌이슈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인적자원개발론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평생교육방법론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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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체지향프로그래밍(JAVA) (Object Oriented programming(JAVA)) |
JAVA 프로그래밍의 기본적인 소개 및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기본 강좌를 통해 JAVA의 기본 개념 및 구조를 이해하고 실습 예제 학습으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능력을 배양한다. |
게임엔진(Unity) (Game Engine(Unity)) |
Unity나 Unreal Engine과 같은 업계 표준 게임 엔진을 사용하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데 중점을 둡니다. 학생들은 대화형 게임과 시뮬레이션을 디자인하고 개발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주제에는 2D 및 3D 게임 개발, 물리 시뮬레이션, 캐릭터 애니메이션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포함됩니다. 이 실습 과정은 학생들에게 게임 개발 및 대화형 애플리케이션 생성을 위한 실용적인 기술을 제공하여 게임 산업 및 그 이상의 분야에서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잘 준비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 (Data Base) |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 대한 데이터 모델링 기법, 화일 시스템의 구성 및 인덱싱 기법, 해싱 기법, 데이터베이스의 논리적 구조와 물리적 구조 등 데이터베이스의 기초가 되는 분야를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구축 (Database construction) |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필요한 SQL 활용(NCS 레벨3), SQL 응용(NCS 레벨5), 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NCS 레벨6), 물리 데이터베이스 설계(NCS 레벨6) 및 데이터 전환(NCS 레벨5)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통해 데이터베이스 구축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정보 처리 기사 1급 시험에서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필기 및 실기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정보 처리 기사 시험을 진행할 수 있게 수업하고 학습한다. |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Data Base Programming) |
Microsoft Access를 활용하여 테이블, 쿼리, 폼, 리포트 등을 이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입력, 출력, 조회 등의 다양한 데이터를 다루는 방법을 습득한다. |
데이터분석과시각화 (Data Analysis and Visualization) |
방대한 양의 빅데이터에서 볼 수 없었던 데이터 가치를 찾고 통찰력(Insight)을 얻기 위해 필요한 시각화를 학습할 필요가 있으며, 잘못된 데이터 시각화가 가지는 다양한 위험요소를 이해하고 실습함으로 왜곡된 의미 전달을 방지하는 학습이 필요하다. 본 교과목에서는 공공 및 Kaggle 등의 다양한 공개 데이터를 활용해 기초 데이터 분석 및 시각화 사례에 대해 학습하고자 한다. |
메타버스와플랫폼Tool (Metaverse and Platform Tools) |
메타버스는 현실을 모방한 온라인 공간에서 사람들이 아바타를 이용하여 상호작용하는 방식을 의미한 다. 다른 사람의 아바타와 소통하고 공동 작업까지 수행할 수 있기 때문에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메타버스 월드를 직접 만들면서 메타버스의 특징과 장점을 이해할 수 있으며 나 만의 월드를 만들면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또한 메타버스 관련 실제적인 경험을 얻을 수 있다. 나만의 월드를 만들 고, 사각형 블록만 가지고도 멋진 월드를 만들 수 있는 방법 설명, 메타버스 월드 제작에 필요한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다. |
메타버스프로그래밍 (Metaverse Programming) |
- 메타버스는 정보검색과 소셜 네트워킹 서비스, 게임 요소의 통합이고, 인터넷이 5G, 가상융합기술(XR: eXtended Reality,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혼합현실 Mixed Reality을 총칭하는 개념), 확산 발전된 세계이며, 기술적 관점에서 가상현실 기술의 복합체이므로 이를 ICT 산업 분야에 접목하기 위한 기술을 익하는 교과목임. |
모바일앱제작프로그래밍 (Mobile app production programming) |
모바일 컴퓨팅 환경에 관련된 모바일 무선 통신, 응용 기술, 개발 플랫폼 및 개발 도구 등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에 대하여 배우며,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하여 모바일 응용 프로그램을 기획, 설계하고 개발하는 지식을 습득하는 과목임. |
생성형AI활용 (Generative AI Applications) |
생성형 AI는 현대 인공지능 분야에서 중요한 도구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생성형 AI 기술의 대표적인 예인 챗GPT, 코파일럿 등을 중심으로 학습한다. 학생들은 이러한 인공지능 도구들을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다양한 문제 해결에 AI의 도움을 받는 방법을 실습을 통해 경험한다. |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
컴퓨터 연산능력의 발전으로 인해, 과거에는 해석 시간이 오래 걸려 풀지 못하던 자연현상을 선형대수 접근법을 사용하여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 본 강의에서는 행렬과 연립선형방정식에 대한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벡터공간에서의 선형변환을 소개한다. 나아가 직교변환 등 선형대수에서 응용되는 여러 응용기술을 학습한다. |
소프트웨어설계및개발 (Software Design and Development) |
- 소프트웨어를 설계, 개발하는 과정을 이해하여 실무 적용 능력 향상, 정보처리기사 소프트웨어 설계, 소프트웨어 개발 과목을 학습한다. |
시스템분석및설계 (System Analysis and Design) |
IT 관련 프로젝트 관리자 및 경영 컨설턴트가 되기 위해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조직의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이해하고 이 과정과 관련된 다양한 분석, 설계, 관리 기법들을 학습한다. |
시스템프로그래밍(Linux) (System Programming(Linux)) |
리눅스 시스템은 각 기관에서 주 컴퓨터와 인터넷 서버의 운영체제로 개인용 컴퓨터에서 대형 컴퓨터 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바이오헬스 분야 헬스 케어 플랫폼을 구축하고 운영하기 위해 리눅스 운영체제의 이론을 배우고 실습한다. 본 강좌에서는 리눅스의 기본 기능과 명령어 사용법, 쉘 프로그래밍 등을 다양한 예제를 통하여 배우고, 헬스 케어 분야 시스템을 위한 리눅스 시스템관리, 리눅스 네트워크 서비스관리, 리눅스 보안을 배운다. 특히, 웹서버와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설치하고 설정하는 방법을 익힌다. 또한, 바이오헬스 분야 서버시스템의 실무를 위해 사용자 관점에서의 효율적인 사용뿐만 아니라 관리자 관점에서 운용 능력을 배양하고 나아가 응용/시스템 프로그램 개발 환경을 학습하게 된다. |
알고리즘 (Algorithm) |
- 문제 해결 능력 향상 : 알고리즘 과목은 학생들에게 효율적인 문제 해결 방법을 가르칩니다. 다양한 알고리즘을 통해 복잡한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됩니다. - 프로그래밍 기술 기반 마련 : 알고리즘은 프로그래밍의 기본이며, 이 과목을 통해 학생들은 효율적인 코드 작성 방법과 데이터 구조를 이해하는 기초를 다질 수 있습니다. |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 |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OS)은 대표적인 시스템 소프트웨어로 모든 컴퓨터를 동작시키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하다. 본 강의에서는 OS의 기능인 프로세스와 스레드, 병행 프로세스와 상호배제, 메모리 관리, 파일관리, 입출력관리 등을 학습해서 컴퓨터 시스템의 동작원리를 습득하여 컴퓨터 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용 능력을 증진 시킬뿐만 아니라 컴퓨터 시스템의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OS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웹프로그래밍 (Web Programing) |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의 필수 측면을 다루는데 프런트 엔드 기술은 학생들은 동적 및 대화형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HTML5, CSS 및 JavaScript에 대해 배웁니다. 이 과정의 목표는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웹 페이지를 디자인하는 기술을 개발하는 것입니다. - 서버 측 프로그래밍 : 이 과정에는 일반적으로 서버 측 스크립팅 학습이 포함됩니다. |
이산수학 (Discrete Mathematics) |
논리, 집합, 함수, 계산복잡도, 정수론, 수학적 추론, 이진관계, 그래프, 트리, 부울대수, 계산이론 등의 기본적인 개념에 대하여 폭넓게 다루며, 컴퓨터관련 교과목들에 대한 이론적 바탕 및 이러한 이론들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인공지능개론 (Introduction to Artificial Intelligence) |
현대 사회에서는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의 응용이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인공지능 기술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은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의 기본 원리와 개념을 학습하고, 이러한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문제 상황에서 인공지능을 적용할 수 있는 기본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
자료구조 (Data Structure) |
다양한 형태의 정보들을 컴퓨터내부에 적합한 형태로 표현 , 저장하고, 이용하는 기법과 이론을 살펴보고, 자료구조를 모델링하고, 자료성격에 따른 다양한 접근방법과 성능 비교 등으로 효율적인 자료구조가 어떤 것인가를 학습한다. 또한 실제 예제들을 통해, 알고리즘 분석, 설계 등을 수행한다. |
자바스크립트 (Javascript) |
본 과목은 자바스크립트에 대한 전반적인 개론 및 실습을 위주로 진행하여, 학습자가 자바스크립트 개념, 자바스크립트 문법, 자바스크립트 실습, 응용 프로그램 개발 등을 개론 위주로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에 수업에 있어 자바스크립트 개념, 자바스크립트 문법, 자바스크립트 실습, 응용 프로그램 개발, 자바스크립 트 실습을 통해 스스로 자바스크립트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하고 학습한다. |
정보시스템구축관리 (Information system construction managemen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진입하며 모든 서비스 환경이 급변하고, 개인정보와 IT의 흐름은 더욱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성공적인 정보시스템 구축은 기업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위한 필수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를 학습함으로써 정보시스템 구축 프로젝트의 완수를 위한 이론과 노하우를 습득하며, 정보처리기사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이론을 습득합니다. |
정보처리실무1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1)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위해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의 관련 능력과 실무에서 교육, 활용되는 C, JAVA, Python 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 대비 과목 |
정보처리실무2 (Information processing practice 2) |
정보시스템 기반 기술을 활용하여 소프트웨어의 기능에 관한 구현 및 테스트를 수행하고 사용자에게 배포하기 위해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 UI,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등의 관련 능력과 실무에서 교육, 활용되는 C, JAVA, Python등의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정보처리 산업기사 실기 대비 과목 |
컴퓨터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Science) |
- 컴퓨터 프로세서 및 정보통신 기술의 급격한 발전에 기인하여, 4차 산업혁명에서 컴퓨터공학은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과목은 급속히 발전하는 컴퓨터와 관련한 지식들을 체계적이고 포괄적으로 소개하며, 이후 컴퓨터공학 전공과목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
컴퓨터비전개론 (Introduction to Computer Vision) |
컴퓨터 비전은 인공지능의 한 세부 분야로, 컴퓨터가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여 주변 환경을 인식하고 이를 자동화하는 기술이다. 본 과목은 컴퓨터 비전에서 다루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습하고 체험하며 최신 기술 동향을 파악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컴퓨팅사고 (Computational Thinking) |
컴퓨팅 사고는 문제 해결과 프로그래밍에 접근하는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사고 방식으로, 현대 사회에서 다양한 문제 상황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해결하는 데 필수적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컴퓨팅 사고가 무엇인지 살펴보고, 다양한 환경과 문제들로부터 효과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
클라우드컴퓨팅 (Cloud Computing) |
클라우드 컴퓨팅의 원리와 기술을 소개합니다. 가상화,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IaaS, PaaS, SaaS), 배포 모델(퍼블릭, 프라이빗, 하이브리드), AWS, Azure 또는 Google Cloud와 같은 클라우드 플랫폼에 대한 실무 경험과 같은 주제를 다룹니다. 학생들은 클라우드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하고 관리하는 방법을 배워 현대 IT의 중요한 영역인 클라우드 인프라 및 서비스 분야의 경력을 쌓을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
파이썬프로그래밍 (Python Programming) |
소프트웨어가 핵심인 4차산업시대에는 컴퓨터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컴퓨팅 사고력을 키우고 과학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창의력 및 감성을 아우르는 균형잡힌 능력이 필요하다. Python 언어는 많은 프로그래밍 언어 중에서 프로그래밍의 기초를 배울 수 있는 유용한 언어이다. 본 강의를 통해 Python 언어의 문법을 숙지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을 이해함으로써 실세계의 다한 문제를 프로그램으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프로그래밍언어(C++) (Programming Language(C++)) |
C++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해 객체지향 언어의 이론과 특성을 실제 언어로 구현함으로써 프로그래밍 기법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
프로그래밍언어활용 (Use of programming languages) |
본 과목은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에 필요한 서버 프로그램 구현(NCS 레벨5),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NCS 레벨3) 및 응용 SW 기초 기술 활용(NCS 레벨3)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통해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학습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본 수업을 통해 정보 처리 기사 1급 시험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에 대한 필기 및 실기에 대한 지식을 학습하고 이를 활용하여 정보 처리 기사 시험을 진행할 수 있게 수업하고 학습한다. |
프로젝트관리론(PMP) (Project Management(PMP))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시대에 진입하며 모든 서비스 환경이 급변하고, 개인정보와 IT의 흐름은 더욱 복잡하게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 속에서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완수는 기업의 존속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중요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프로젝트 관리론을 학습함으로써 성공적인 프로젝트의 완수를 위한 전문적인 방법과 문제해결을 위한 노하우를 습득하도록 합니다. |
AI서비스챗봇 (AI service chatbot) |
AI 챗봇은 전 산업분야에서 활용이나 응용이 가능한 서비스로서 정보보호 산업에서 즉시 적용 가능하도록 교과과정을 구성하였으며, 실무 적용 시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와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Tip을 제공한다. AI 챗봇 시스템의 트렌드 및 최신 기술에 대한 내용도 학습하고, 실제 정보보호서비스 챗봇 구현을 위한 실무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C언어 (C Language Programming) |
컴퓨터프로그래밍의 작업과정에 대한 이해 및 실습을 통한 프로그래밍의 작성 및 교정 방법을 습득한다. 특히, C언어를 이용한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C언어의 구조, 데이터타입, 기본연산자,제어문, 함수문,배열,포인터,스트링 등의 사용방법을 학습한다. |
IT프로젝트관리 (IT project management) |
기업들은 변화를 주도하며 혁신을 제공하기 위해 유능한 프로젝트 관리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 그러나 프로젝트 관리자의 기술 격차는 결과물의 큰 차이를 가져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전문적인 프로젝트 관리자는 더 많은 임금을 받으며 더 좋은 취업 기회를 얻고 있는 상황이다. 이 과목을 통해 글로벌 기업의 실제 프로젝트 관리 기법을 배우고 여러 데이터 및 사례를 통해 좋은 프로젝트 관리자가 되기 위한 역량을 습득하고자 한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컴퓨터공학과 (Tel : 02-944-56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