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치료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
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기초성악입문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음악치료학의이해 | ★♥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장애아동의이해 | ★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음악치료노래반주법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기초실용발성법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음악심리학의이해 | ★♥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음악치료임상기법 | ★♥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정신건강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와세상을위한글쓰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대중음악의이해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모두를위한인공지능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부모교육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성찰의인문학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인간관계론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직업과윤리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음악재활기술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음악치료진단과평가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특수아동음악재활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음악치료악기연주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치유음악사역의이해 | ♥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커뮤니티음악치료 | ♥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아동건강교육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코딩첫걸음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AI비디오편집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AI음악제작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커뮤니케이션스킬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성인음악심리상담 | ★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인간행동과음악 | ★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 ★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치유찬양사역 | ♥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이상심리학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노인음악재활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음악재활사례연구 | ★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음악치료실습Ⅰ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심리치료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치료실습Ⅱ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치료인턴십II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치료철학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음악치료인턴십I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즉흥연주 | ★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호스피스음악치료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
기초성악입문 (Basic Voice Introduction) |
본 과목의 가장 핵심적 교육목표는 성악전공자 중 이전에 성악 레슨을 전혀 접하지 못한 기초 수준의 학생들에게 폭넓게 성악의 기초와 이해를 제공하는 데 있다. 레슨없이 콘텐츠만으로 이루어지는 기초 개론 수업으로써 강의내용은 성악에 관한 기초적인 이론 학습과 더불어 이를 실행 할 수 있는 실기 연습 과정을 콘테츠 안에 제공함으로 영상 콘텐츠를 통해 보다 많은 학생들에게 기초성악교육에 대한 저변을 넓히는 데 있다. |
기초실용발성법 (Basic Contemporary Vocalization) |
보컬에 기본이 되는 발성에 관한 인체구조 및 호흡, 공명에 관한 학습이며 이를 토대로 여러 장르의 음악을 소화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본 강의는 기본적인 발성뿐 아니라 대중음악의 여러 장르의 음악적 발성을 교육함으로 졸업 후 음악교사, 학원 강사, 방과 후 교사로서의 실습 능력을 갖추게 학습하는 역할을 한다. |
노인음악재활 (Music Therapy for Older Adults) |
노인음악재활은 노인음악치료와 재활음악치료에 대해 다룬다. 노인의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특성에 대해 이해하고, 노화에 대해 이해하기, 건강한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치매노인을 위한 치료적 음악, 노인의 문제행동대처를 위한 음악의 사용, 음악을 통한 스트레스와 통증 관리, 의료 처치에서의 음악의 치료적 사용, 신체재활에서의 음악,영성에서의 음악, 운동을 촉진하는 음악, 예술경험으로서의 심미적 음악을 다룬다. |
성인음악심리상담 (Music Therapy for Adults) |
음악치료 대상영역 중에서 정신병리적 증상을 보이거나 정신적 고통을 겪고 있는 성인에게 음악을 치료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훈련하는 교과목이다. |
음악심리치료 (Music Psychotherapy) |
심리치료로서의 음악치료에 대해서 대상, 기법, 적용 사례를 학습한다. 음악심리치료 실행시 발생하게 되는 전이와 역전이 문제에 관하여 검토하고, 음악심리치료의 세 가지 대표적인 방법(노래, 즉흥연주, 음악과 심상)을 임상 상황에서 실행하기 위해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익히는데 목적을 둔다. |
음악심리학의이해 (Music Psychology Principles) |
음악심리학의 이해는 개인과 집단의 음악적 행동에 대한 이해를 돕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음악 치료전공자는 치료의 핵심이 되는 음악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다른 전공자들에게는 융복합학문으로 음악을 적용하고 풍요로운 음악생활을 누릴 수 있게 돕는 과목이다. 인간의 음악에 대한 반응과 행동에 대한 심리학적 관점을 이해한다. |
음악재활기술 (Music Therapy Techniques) |
음악치료 임상 적용에 필요한 기본적 음악치료의 테크닉과 적용 과정을 학습한다. 음악치료계획의 수립, 진단 및 평가, 문서화 과정, 자료 수집 방법 등에 관하여 학습하고 음악치료 접근방법, 대상별 치료목적에 따른 음악치료 세션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임상기술을 습득한다. |
음악재활사례연구 (Case Study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의 다양한 임상 사례를 살펴보고 음악치료의 적용에 대한 실제를 학습하는 교과목이다. 음악치료의 사례분석에 대해 습득하여 음악치료사로서의 효과적인 사례 발표(case presentation)를 위한 필요 요건을 학습한다. |
음악치료노래반주법 (Music Therapy Accompaniment) |
노래반주에 필요한 기본적인 음악이론과 건반악기 반주실기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배우고 연습한다. 건반악기를 사용하여 음악치료 세션을 진행하는 데 있어 기본적인 음악 이론을 이해하고 건반악 기 반주 실기의 기본적인 테크닉을 갖추도록 한다. |
음악치료실습Ⅰ (Music Therapy Clinical PracticumⅠ) |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실습생은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음악치료실습II> 와 다른 임상군을 대상으로 학생 1인이 주 1회, 최소 30분, 총 13회기의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한다.(실제 세션 시간에는 슈퍼비전, 세션 준비 또는 문서 작성 시간 제외) 모든 수련생은 주 1회 1시간의 집단 슈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
음악치료실습Ⅱ (Music Therapy Clinical PracticumⅡ) |
예비 음악치료사로서 교과목을 통해 습득한 이론을 임상 현장에 적용한다. 실습생은 개별적으로 세션을 진행하며, 세션과 관련된 문서를 제출하고 슈퍼비전을 받는다. <음악치료실습I> 과 다른 임상군을 대상으로 학생 1인이 주 1회, 최소 30분, 총 13회기의 실제 내담자와의 세션을 진행한다.(실제 세션 시간에는 슈퍼비전, 세션 준비 또는 문서 작성 시간 제외) 모든 수련생은 주 1회 1시간의 집단 슈퍼비전을 받아야 한다. |
음악치료악기연주 (Music Therapy Instrumental Playing) |
음악치료애서 사용되는 다양한 리듬악기, 타악기 등의 연주기술을 숙지하도록 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 사용되는 음악요소를 적절한 악기로 표현할 수 있음으로 음악치료용 악기를 임상상황에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음악치료인턴십I (Music Therapy Clinical Internship Ⅰ) |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한 임상 수련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 를 위해 전공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치료전문가의 슈퍼비전 하에 임상현장 에 적용한다. 과목이수를 통해 인턴십확인서가 발급되며, 이는 자격 취득의 필수 증빙서류가 된다. <음악재활실습I>, <음악재활실습II>의 2개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해야 수강신청 가능함 |
음악치료인턴십II (Music Therapy Clinical Internship Ⅱ) |
음악치료사가 되기 위한 임상 수련과정의 마지막 단계로 음악치료사로서의 전문성 및 역량강화 를 위해 전공 교과목을 통해 배운 이론 및 접근법을 음악치료전문가의 슈퍼비전 하에 임상현장 에 적용한다. 과목이수를 통해 인턴십확인서가 발급되며, 이는 자격 취득의 필수 증빙서류가 된다. <음악재활실습I>, <음악재활실습II>의 2개 과목을 선수과목으로 이수해야 수강신청 가능함 |
음악치료임상기법 (Music Therapy Approach and Method) |
음악치료철학과 각 음악 요소들의 치료적 의미를 바탕으로 다양한 음악치료기법을 탐색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음악치료 임상 현장의 대상 및 환경에 따른 구체적인 음악의 활용 방법과 적용 기술을 학습한다. |
음악치료진단과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의 직무인 임상 적용에 있어서 필요한 진단 및 평가, 음악치료 문서작성과 관련한 내용을 학습하며, 음악치료의 대상별 진단과 평가를 사례 및 실습을 통해 적용해 본다. |
음악치료철학 (Philosophy in Music Therapy) |
음악치료사가 음악치료를 실행함에 있어 자신의 음악치료철학을 정립하고 자신의 음악치료 방향을 설정하는 과목이다. 음악치료의 다양한 철학과 이론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음악치료 철학을 정립하고, ‘나의 음악치료철학’에 대해 정리하여 음악치료사의 직업적 소명을 정립한다. 또한 음악치료사로서의 직무윤리에 대해 탐구하여 직업관을 완성하도록 한다. |
음악치료학의이해 (Music Therapy Principles) |
음악치료학의 이해는 음악치료의 기초를 마련하기 위해서 음악치료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는 교과목으로 음악치료 전공에 가장 기초가 되는 교과목이다. |
이상심리학 (Modern Abnormal Psychology) |
인간의 부적응적 행동을 적절히 분류하고 그 원인 및 증상을 이해함으로써, 상담장면에서 내담자를 적절히 이해하고 진단 및 치료적 접근을 할 수 있는 소양을 함양한다. |
인간행동과음악 (Influence of Music on Human Behavior) |
음악이 인간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EBL(Evidence Based Learning)을 통해 그 적용의 근거를 학습한다. 이에 음악치료 관련 국내외 전문 학술지에 발표된 영역별 음악치료 연구를 분석 평가하여 음악치료의 원리와 적용의 기본 원리를 이해한다.. |
장애아동부모교육및상담 (Parent Counselling of Special Children) |
장애아동의 부모에 대해 이해하고, 가족이 가진 장단점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과정을 통해, 아동의 연령별로 부모와 어떻게 협력하고 교육할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학습한다. |
장애아동의이해 (Children with Disabilities Understanding) |
장애 아동의 발달적 기초를 기반으로 하여, 정신분석적 상담, 인간중심상담, 합리적 정서행동치료 및 인지치료, 행동치료, 개인심리학, 가족상담 등 제반 아동상담이론을 학습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평가와 발달과정에 대해 학습한다. 장애아동에 대한 대표적인 기법인 놀이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기법 등을 학습한다. 마지막으로 장애아동 치료의 지식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여 분석 및 토의함으로써 이론과 실제 간의 통합을 꾀하고자 한다. |
즉흥연주 (Improvisational Performance Techniques) |
임상 즉흥연주 기술을 습득하는 과정으로 여러 즉흥연주 모델을 이해하고 경험하며, 이에 필요한 피아노와 다양한 악기의 즉흥연주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는 과목이다. |
치유음악사역의이해 (Introduction to Healing Music Ministry) |
음악치료의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여 교회 및 선교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성서에서의 찬양의 사용 및 의미를 이해하고, 나아가 직접적인 프로그램 계획 및 실습을 함으로써 실제적으로 선교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
치유찬양사역 (Healing Praise Mission) |
치유음악사역과 관련하여 찬양 인도, 찬양 반주, 작곡 및 작사, 치유사역음악공동체 운영을 할 수 있는 연주, 작곡, 작사, 편곡 등의 찬양사역과 관련한 음악 기술 전반을 학습한다. |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 (Practical Technique in Community Music Edudation) |
취약계층을 비롯한 다양한 커뮤니티에서 필요로하는 악기 교육 중에서 일반적으로 수요가 많은 악기 위주로 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할 수 있는 전문 역량을 학습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 에서는 우쿨렐레, 칼림바 악기의 연주 기술을 학습하여 연주하고,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커뮤니티음악교육실기II"는 난타, 컵타, 텅드럼이다. |
커뮤니티음악치료 (Community Music Therapy) |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구성원의 음악적 활동 참여와 사회통합 을 위한 음악치료 시행을 학습하고,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가 요구하는 음악공동체(오케스트라, 합창단, 연주단 등)를 구성하는 과정과 지도방법을 학습한다. 또한 다양한 커뮤니티(공동체) 및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음악적 자원을 개발하여, 특정 커뮤니티와 관련한 프로젝트 개발 작업에 직접 참여해봄으로써 커뮤니티 음악치료 적용의 과정을 학습한다. |
특수아동음악재활 (Music Therapy for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특수 아동음악재활은 발달재활 서비스 인증 음악 재활 교육 과정 과목으로 음악치료사의 임상역량을 키우는 교과목이다. 특수아동음악재활은 발달 영역별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장애별 원인과 특성을 이해하여 음악치료의 가정 적절한 치료 목표와 접근 방법을 개발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운다. |
호스피스음악치료 (Hospice Music Therapy) |
본 과목은 호스피스 및 완화의료를 중심으로 한 음악치료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과목 내용은 죽음에 대한 이해, 말기질환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 실천과정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의 적용 사례에 대한 이해, 호스피스음악치료의 적용 방법에 대한 이해를 다룬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교무팀 (Tel : 02-944-5224), 음악치료학과 (Tel : 02-944-56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