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개인전 13회 -1977 신세계미술관 -1981 미국 미주리대학교 미술관 -1985 신세계미술관 -1991 뉴욕 홀리데이인 플라쟈 -1992 앤아버 미술협회 전시장, 앤아버, 미시간 -1993 뉴욕 제일감리교회 -1995 미시간대학교 라캄홀 -1996 토아트 스페이스 -2004 철암역 갤러리 -2005 예당 -2007 예술의 전당 MANIF전 -2008 서울아트갤러리 -2011 Kennesaw State University IGI 전시장
*초대전 -1977~현재 대한민국 디자인대전 추천작가, 초대작가전 -1989,1990 서울 현대 도예비엔날레 -1989 예술의 전당 개관기념전 -1991 서울공예대전 -1991 LA 문화원 초대전 -1992 북경 문화원 초대전 -1992 운이아트 소장전 -1992 앤아버 미시간 미술가협회 초대전 -1994~2004 10년의 전시회를 위한 여행 초대전 -1995 한국 현대 디자인 대전 -1996 국립도서관 개관기념 초대전, 국립도서관 -1997 무주 동계 유시버시아드 특별전, 무주리조트갤러리 -1999 개교 60주년 기념 교수작품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 상설전시장 -2000 2000년 도자 Pre-expo 초대전, 이천설봉공원 -2000 극동갤러리 개관기념 초대전, 극동갤러리 -2000 KDC 스위스전, 스위스제네바 -2000 Conceptions in Claywork : Korea 2000 미국Indigos갤러리 -2000 제 4회 목포도자기축제 초대전, 해양유물관2000 -2001 뉴질랜드 40인 초대전, 뉴질랜드 -2001 개교 62주년기념 교수작품전,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상설전시장 -2002하와이이민100주년기념 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 하와이 한국학연구소 초대전, 하와이대학한국학연구소 -2004 일본 관서 한국문화원 개원 5주년기념초대전 일본관서한국문화원 -2005 동아공우회 초대전, 한국공예문화진흥원 -여류디자이너 초대전, 포스코전시관 -2006 한국현대도예가회 미얀마 초대전 -2007 방산자기박물관 개관기념 1주년 초대전, 방산자기박물관 -2006~2008 한국 미술 대학 교수 100인 초대전 -2008 미술TV 개국 기념 초대전, 월간미술문화 -2007 한양대학교 교회 선교를 위한 도예전 , 한양대학교 교회 -2010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초대전 -2010 사이버대전 초대전 -2010~현재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 초대전 -2011 선교와 장학기금마련을 위한 도예초대전, 공예갤러리 나눔 -2011 사이버대전 초대전 -2011 부천시청 아트센터 초대전 ‘흙의 소리, 봄의 소리’초대전 -2012 터키 International Symposium and Exhibition of Overglaze Paintings, Anadolu University -2011 도원회초대전, KBS 대전방송국 로비전시실 -2012.12 20+20 Heritage and DIversity Exhibition of Korean and Hong Kong Ceramic Art 초대전, HK Shatin Town Hall -2012 상원미술관 초대전 흙의 숨결 -2012 운이아트갤러리오픈기념초대전, 운이아트갤러리 -2012 갤러리우덕 기획전 꿈꾸는 손 초대전 -2012 국교수립20주년 기념 한중도예교류전시회초대전, 건국대학교 예술문화관 이벤트홀 -2012 전통과 변화, 홍콩-한국 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3 전통과 변화, 터키-한국 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4. 전통과 변화, 호주-한국 도예초대전, 전통과 변화,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5. 전통과 변화, 중국-한국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6. 전통과 변화, 동서도예초대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7. 전통과변화, 도예초대전, 영국,벨기에,네델란드,독일,한국전, 한양대학교 박물관 전시관 -2017. IAC 회원 특별 초대전(타이완 Yingge 박물관) -IAC 회원전시회(타이완 Yingge 박물관) -2018, 2019. 남원국제도예기획초대작가전, 남원국제도예캠프 -2020. Turkey-Korea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서울사이버대학교, 온라인전 -2021. China-Korea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서울사이버대학교, 온라인전 외 다수
*논문 -1. 도자제 전기조명등의 연구(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1977) -2. Major Influences on the development of contemporary elementary art education in the Republic of Korea(University of Missouri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1983) -3. 2000년대의 한국을 위한 중고등학교 미술교육과정과 특수 고등학교 설립에 관한 연구(학술진흥재단,1988) -4. 한국 도예인의 배경, 작품성향과 견해에 관한 연구/이화여자대학교 도예연구소(도예연구지 제 12호,1990) -5. 도예교육과 그에 관한 견해 비교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2호,1993) -6. 아동의 지능과 미술능력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논총,1994) -7. 한국현대도예에 표현된 한국미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6호,1997) -8. 도자디자인 교육용 교구개발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 산업디자인 연구소/산업디자인연구 제 8호,1999) -9. DBAE에 입각한 도자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서울디자인포름학괴/디자인학 연구집 제 5집,1999) -10. 한미 미술계열 대학입시 비교연구(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논총 제 9집,2000) -11. 점토를 매체로한 창의성을 위한 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서울디자인포름학회/서울디자인포름 제 7호,2001) -12. 도자공예교육을 통한 육체적 성장을 위한 커리큘럼 연구(서울디자인포름 학회/서울디자인포름 특별호 제 2집,2001) -13. Synthetic method활용학생의 감정발달을 위한 도자공예 커리큘럼 개발에 관한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조형교육 제 17집,2001) -14. 미적성장을 위한 점토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한국미를 찾는 도자연구 제 1집,2001) -15. 사회적 성장을 위한 점토미술 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미를 찾는 도자모임회/한국미를 찾는 도자연구 제 1집,2001) -16. 아동의 인지적 발달을 위한 점토미술교육 커리큘럼 개발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조형교육 제 19집,2002) -17.미술교과서의 문제점및 개선방향(한국미술교육학회/미술교육 제 11호/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18. 한국디자인교육에 있어 한국의 미 교육을 위한 방안연구(한국디자인학회/디자인학연구,2004) -19. 미술과 수업을 통한 진로지도에 관한 연구(이부연, 신현희)(한양대학교 한국교육문제 연구소/교육논총 제 20권,2004) -20. 한국 고등학교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 연구,2005) -21. 한국 중학교 교과서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포럼. 12집 ISSN 1229-9081/한국디자인포럼학회학술지(한국비쥬얼디자인학회학술지),2005) -22. 고등학교 미술과 교과서의 한국미 교육에 관한 연구(교육논총/ 한양대학교 한국 교육문제 연구소/이부연, 최한주,2005) -23. 전통문화 디지털 컨텐츠 사업의 마케팅 활성화 방안(디자인학연구/ 이부연,최한주,2005) -23. 중고등학생의 도자공예디자인 교육연구(한국디자인포럼.제 13집, ISSN 1229-9081 /한국디자인트랜드학회학술지,2006) -24.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에서 찾는 한국의 미래-(Korea Design Forum /한국디자인 진흥원,2007) -25. 중고등학생의 도자공예 디자인 교육 연구(한국디자인포럼학회,2006) -26. 전도식기 아동의 인성발달을 위한 생태미술교육프로그램 연구(한국예술교육학회지 7권 1호/이부연, 양경전 ,2009) -27. 시각문화의 발달에서오는 문제점과 이의 해결방법 연구(한국예술교육학회지 8권 1호,2011) -28. 정서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실제고찰(우리춤연구 제22집,2013) -29. 스토리텔링 기반의 과학융합 에듀테인먼트 스마트 콘텐츠 개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양연경, 이부연,2014) -30. 클레이아트를 활용한 전시 연계 체험교육 프로그램 운영사례 연구(디지털디자인학연구/양연경, 이부연,2014) -31. 미술을 중심으로한 STEAM교육 프로그램 연구-초중학교 교수-학습안 개발을 중심으로-(한국과학예술포럼, 2014) -32. 미술과 융합 STEAM교육을 통한 두뇌발달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2014) -33. 학문중심교육과정 유형에 따른 미술교과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 개발(한국과학예술포럼/이부연, 현은령 ,2014) -34. 공공디자인을 활용한 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중학교 자유학기제를 중심으로-(디지털디자인학연구/양연경, 이부연, 2015) -35. 대학생의 정신건강 사정도구로서의 만다라에 관한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 박윤미, 이부연,2015) -36. 미디어 아트와 기하학 중심의 과학예술 융합형STEAM 프로그램 콘텐츠 현장 평가 연구(한국과학예술포럼/양연경, 이부연,2016)
*학술발표 -1. 한국디자인교육에 있어 한국의 미 교육을 위한 방안연구/ 한국디자인학회/디자인학연구(2004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04) -2. 한국 고등학교 디자인 및 공예디자인 교육에 관한 연구/한국디자인학회/ 디자인학 연구(2005 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2005) -3. 입체미술교육/2006학년도 중등학교 부전공과목 자격취득연수(서울특별시 교육청,2006) -4. 중등평가 제도 개선에 따른 미술과 방안 연구(한국조형교육학회,2007) -5. A Study on the Integrated Art Class in Korean Junior High School : Integration between General Subjects and Clay Art /(세계미술교육대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2007 INSEA Asian Regional Congress, Seoul, Korea,2007) -6. 도예실기/ 중등학교 부전공과목(디자인,공예) 자격 취득 연수(서울특별시 교육청,2007) -7. 소비형태 변화에 따른 디자인의 역할 디자인에서 찾는 한국의 미래(한국 디자인 진흥원,2007) -8 .미술과 수행평가(포트폴리오)및 실기평가의 이론과 실제/ 제 1종 미술교사 연수집 (강남대학교 중등교육연수원,2008) -9. Research on Korean traditional art classes through the medium of clay -Based on an Art classes in a junior high school- (세계미술교육대회 학술대회 발표 논문집,32nd INSEA world congress ,Osaka, Japan, 2008) -10. 경기도 도자산지의 지역만들기 연구 토론(한양무용연구소,2009) -11. 시각문화의 재개념화로서의 미술 교육 방안 연구(Kosea, Proceecing,2009) -12. A study on design-craft education program for minority and the disadvantaged in Korea(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 ,proceedings,2010) -13. A study on design-craft education program for minority and the disadvantaged in Korea(The 2nd world conference on Arts education,proceedings,2010) -14. 예술교육의 영향과 파급효과-사회적 현장에서의 미술교육의 영향과 파급효과-((사)한국예술교육학회,2010) -15. Korean Arts(KSU Campus,Kennesaw State University,2011) -16.Korean Ceramic Art and Educational development(Western Kentucky University, 2011) -17.Korean Voice: Cultural Expression/ Room 158 Art&Humanities in the Main Ceramic Studio (Georgia State university, 2011) -18.Education through clay Art for reconceptualization of visual culture/poster presentation(33rd InSEA world congress/ Budapest, Hungary,2011) -19.Research on Emotional Development through clay Art education/Proceeding(33rd InSEA world congress,Budapest, Hungary,2011) -20..A Study on Curriculum development for clay art education to create a peaceful society: Concentrate on 'Wee project' of the Ministry of Education and Science and Technology in Korea(11th InSEA European Congress,Lemesos, Cyprus/Poster presentation/2012) -21. A Study on the art education for the improvement of Korea’s middle school evaluation system/Proceeding(InSEA European Congress, Lemesos, Cyprus/Poster presentation,2012) -22. 학교폭력 대처를 위한 미술교육 프로그램 및 수업개발 연구/창의인성교육으로서 예술교육의 과제(한국예술교육학회/2012) -23. History and Heritages Korean Ceramics/ CIRKEL 2 Masterclasses in 2012(Acadent of Turnhout, Belgium,2012) -24. 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ceramics/ 20+20 heritage and diversity Exhibition of Korean and Hong Kong Ceramic Art Artist Talk(Shatin town hall, Hong Kong,2012) -25. A Study of traditional Korean Storage Jars, the Onggi’( InSEA European regional Congress, Tales of Art and Curiosity/ Canterbury, UK,2013) -26. A Study of Korean Art and Heritages-Focus on traditional Aethetics in Ceramics(InSEA European Regional Congress/ Tales of Art and Curiosity/Canterbury, UK,2013) -27. 오감학습의 예술적 접근-점토미술을 통한 감성성장-/새로운 소통의 교육과 오감학습의 동서양적 접근(한양대학교 교육공학과 학술대회,2013) -28.A Study on Art Education ?Focused STEAM education program-, 34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Education through Art(Melbourne, Australia, 2014) -29. STEAM(융합인재교육)에서 시각예술의 역할/ 2014 융합인재교육 STEAM 학술대회(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0. PLTW 소개및 해외 선진 STEM교육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STEAM) 현장 활용도 향상(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 협력연구 국제 세미나/ 한국과학창의재단, 2014) -31. 미술교과 기반 융합(STEAM)교육 프로그램 개발/ 미술교육연구방법(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이부연, 현은령,2014) -32. A Study on the 3 types of STEAM programs based on visual Art(InSEA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Lisbon, Portugal,2015) -33.A Study on the role of visual Art in STEAM education(InSEA European regional Conference/ Poster presentation/ Lisbon, Portugal,2015) -34. The true hero in the history of Korean Ceramics 'Onggi'(East and West 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Seminar/ Hanyang University, 2016) -35.공예의 확장및 응용연구-새로운 접근방법, 융복합적 공예교육-새로운 접근방법(인재교육원 연수자료집,2016) -36.한국의 STEAM교육의 현황과 미술과 활용사례에 관한 연구 (2016 제17회 추계 국제학술대회,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2016) -37. A Study on Korean Art and Heritage : Focusing on Traditional Aesthetic in Pattern Drawings of Ceramics( iJADE Conference 2016,2016) -38. Appreciation of Korean traditional beauty and ceramics, Winter lecture series, Dept. of East Asian (Korean Studies of the University of Vienna,2016) -39. Korean traditional Aesthetic in Pattern Drawings of Ceramics/Heritage and Diversity(Invitational Ceramic Exhibition with UK, Belgium, Holland, Germany and Korea Seminar/ Hanyang University,2017) -40. 공예문화예술교육의 확장과 실제/ 2017 세계문화예술교육주간행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2017) -41. 4차산업시대의 디자인, 공예교육의 중요성, 인더스트리 4.0시대의 디자인 교육정책 진단(이화여자대학교/ 2017) -42. The functionality, Spirituality and diversity of Korean jar ‘Onggi’(2018 IAC 발표/ 대만/2018) -43. A Study on Craft Education in the 21st century(2019 iJADE/영국,2019) -44. A Comparative Study on ‘Korean wave in Yi dynasty and the present(2021 iJADE/ 영국,2021)
*연구비수혜 -1. 2011 저소득층 미술영재 교육 지원사업(서울시위탁사업/정부지원,2011~2012) -1. 2012 저소득층 미술영재 교육 지원사업(서울시위탁사업/정부지원/2012~2013) -2. 정서함양을 위한 예술교육의 실제 고찰(한양대학교,2012~2013) -3.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 초등학교 국정교과용도서 5-6학년 미술개발(국립특수교육원/정부지원,2012~2013) -4. 미술을 중심으로한 STEAM교육 프로그램 연구-초중등학교 교수 학습지도안 개발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2013) -5. 2013 초 중학생 창의적 체험학습 사업(서울시/정부지원,2013) -6. 과학예술 융합형 프로그램 개발, 1. 과할예술지형도, 2.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지원(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3) -7. 미술과 융합 STEAM교육을 통한 두뇌발달의 중요성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3~2014) -8. 디자인, 공예 및 미술교육분야 핵심역량중심 창의적 인재개발 연구 (한양대학교,2013~2014) -9. 2014 청소년 창의예술교육사업(2014/서울문화재단/정부지원,2014) -10. 한국미의 특성과 미래전망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3~2014) -11. 2014년 융합인재교육(STEAM)프로그램 개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4) -12. 응용미술교육 역량강화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 -13. 응용미술교육학과 학부 전공능력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한양대학교,2014~2015) -14. 응용미술교육 발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15. 한국 STEAM교육의 현황과 시각예술의 기능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16. 첨단미디어아트 인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확장(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5~2016) -17. 21세기 디자인공예교육의 과제 (한양대학교,2015~2016) -18. 2015 자유학기제 교원역향강화 연구(한국과학창의재단/정부지원,2015) -19. 2015 문화예술교육사와 함께하는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정부지원,2015) -20. 한국전통미와 현대미의 표현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5~2016) -21. 2016 특수교육 국정도서 미술 3~4학년군 교과서, 교사용도서, 전자저작물 편찬 개발(국립특수교육원/정부지원,2016~2017) -22. 응용미술교육 확대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6~2017) -23.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승인제 타당성에 관한 분석과 제언에 관한 연구(한양대학교,2016~2017) -24. 2016 예술교육이 바뀐다 지원사업(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정부지원,2016)
*기사 -1. 국내외 도예가 시리즈(디자인뉴스,1997) -2. 자연재료인 찰흙으로 하는 다양한 조형체험(21세기 미술교육,2002) -3. 아동 도예교육과 정서(월간도예,2002) -4. 청소년을 위한 도예교육(월간도예,2005) -5. 디자인워크숍으로 수업하기/ 전국초등교사 디자인 직무 연수 및 워크숍(교재)( 네이트시스템 디자인문화 교육원,2005) -6. 도예가 서동희 공예문화크라트 (공예문화크라트,2006) -7. 허민자 도예전 (도자문화, 2006) -8. 후쿠이의 지역문화와 조선, 그리고 백제(한양무용연구소, 2008) -9.전통도자기 문양을 중심으로 본 한국미의 특징(월간도예, 2017)
*역서 -1. 도예가를 위한 점토와 유약(한양대학교출판국,1999) -2. 레지오 에밀리에와의 대화, 이부연, 김혜숙, 손명선(한양대학교출판국,2017)
*저서 -1. 점토 디자인 태양광 자동차의 이해와 포트폴리오 제작(서울시, 한양대학교,2013) -1. 초등학교 3,4 과학 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3. 초등학교 5,6 과학 예술지형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4.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5. 초등학교 5,6학년 미술교사용 지도서(㈜미래앤/2013) -6. 초등학교 5,6학년 미술1(㈜미래앤,2013) -7. 초등학교 5,6학년 미술2(㈜미래앤/2013) -8.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9. 초등학교 3,4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0.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 (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1. 초등학교 5,6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2. 초등학교 3,4,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3. 초등학교 3,4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4. 초등학교 5,6,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5. 초등학교 5,6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6. 중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7. 중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8. 중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19. 중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0. 고등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1. 고등학교 과학예술의 지형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2. 고등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학생용 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3. 고등학교 위대한 과학예술가의 패러다임 전환과정 재현(교사용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3) -24.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3,4학년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5.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3,4학년 교사용 지도(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6.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5,6학년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7. 초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초등학교 5,6학년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8. 중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중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29. 중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중학교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0. 고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고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1. 고등학생을 위한 STEAM Program 스토리텔링 기반 과학-예술 지형도-고등학교 교사용 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4) -32. 디자인을 철학하기 위한 준비, 시선과 시각(1장)(한국외국어대학교지삭출판원,2014) -33. 통합적 접근으로 문화예술교육 확장하기, 생각이 바뀐다. 예술을 통한 과학인문탐험, 연수프로그램 자료집(한양대학교 사범대학 응용미술교육과,2015) -34. 2015 문화예술교육사 교육과정 승인제 및 분야별 교과목 승인 기준 수립연구(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연구보고서,2015) -35.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초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5) -36.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초등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37.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중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 2016) -38.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중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39.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고등학교 학생용교재(한국과학창의재단,2016) -40. 2015 융합인재교육(STEAM) 프로그램개발 사업, 첨단미디어아트: 잍체, 공간, 빛, 로봇 새로운 아트, 고등학교 교사지도서(한국과학창의재단,2016) -41. A Study of Korean Art and Heritage: Focused on the concept of Beauty in Korean Ceramics, Pedagogical Globalization: Traditions, Contemporary Art, and Popular Culture of Korea(InSEA publication, ISBN 978-989-20-5388-2/2017) -42. 초등 3,4학년 미술교과서(미래앤,2017) -43. 초등 3,4학년 미술 교사용지도서(미래앤,2017) -44. 초등 3,4학년 미술 전자저작물(미래앤,2017) -45. Investigating STEAM education both in the US and South Korea /Education through Art lessons for the 21st Century(InSEA publication, ISBN 978-989-20-7673-7/20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