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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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초급영어회화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힐링민화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동시대미술관과미술경영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미술치료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생활아트디자인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서양미술사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개설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의삶속의색 | 5 | ■개설 | ||||
1 | 추천교양 | 이미지리터러시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색채디자인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매체와표현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수묵·채색기법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색연필아트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수묵·채색기법2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예술경영입문Ⅱ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해외여행체험영어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미술로보는창의적사고 | 3 | ■개설 | ■개설 | |||
2 | 추천교양 | 미술작품감상하기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기초회화표현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미술교육론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미술치료학개론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유화기법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공예디자인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문화예술교육개론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미술교수학습법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인물화기법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재미있는클래식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미술과도시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내집의모든것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미술과생성형AI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예술경영사례연구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회화작품연구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민화조형연구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회화작품연구2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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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과전시로보는4차산업혁명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in Performance and Exhibition) |
상상력과 창의력의 영역인 문화예술에도 이미 깊숙이 관련되어 있고, 그 영향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는 4차산업혁명은 예술의 창작, 유통 ,소비 등 생태계 전반에 걸쳐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의 만남에 따른 ‘창조생태계(creative ecosystem)의 변화’에 대한 논의와 함께, 공연과 전시를 중심으로 한 문화예술과 기술의 융합 사례를 통해 시대가 요구하는 폭넓고 새로운 사고를 함양함으로써 융합형 문화예술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
공예디자인 (Crafts Design) |
공예 디자인 교과목은 다양한 재료에 대한 체험적, 실질적 연구를 통하여 재료미를 활용하는데 중점을 두고 재료의 활동범위를 극대화 시키면서 기술과 인간의 공예정신, 조형성을 결합시키는 것에 교육목표를 둔다. |
기초회화표현 (Basic Painting ) |
기초 회화 표현은 다양한 재료를 경험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방법과 과정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표현을 위한 방법과 과정은 자신을 둘러싼 사물에 대한 남다른 관찰력과 그 관찰에 대한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증진시키고 또한 그 목표를 분명하고 일관되게 제시하여 작품을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하는 과정이다. 이 교과목은 시각적 표현의 작업과정에 대한 재료탐색, 조형원리, 드로잉, 관찰과 조형 등의 학습을 통해 표현 능력의 향상을 마련해주는 데 의미를 둔다. |
동시대미술관과미술경영 (Contemporary Art Museum & Art Management) |
이 강의에서는 미술관이 어떻게 생겨났고 어떻게 문화예술영역에서 영향력있는 제도로 자리 잡게 됐는지를 고찰하고 이른바, ‘미술관 시대’에 접어들면서 전 세계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미술관의 건립과 동시대 미술의 지역적 확장에 대해서 다룬다. 또한 각 미술관의 고유한 기획과 역할을 다루면서 동시대 미술관이 직면하고 있는 다양한 제도적 문제의식을 살펴본다. 문화예술경영학이 미술관에 적용될 때, 이른바, MZ세대의 감수성과 문화소비 성향이 가장 직접적으로 반영되는 영역이 미술관이 아닐까 한다. 오늘날 동시대 미술관은 대중의 소비적인 취향을 반영하고 동시대 대중문화 환경과 과학기술적 플랫폼의 확장에 따른 인류의 인지적 확장에 개입한다. 또한 미술관 문화의 서구/ 비서구, 제국주의/식민주의의 이분법적 구분을 넘어서 서구유럽미술관들의 신제도주의적 개혁, 비서구 미술관들의 탈식민주의적 미술관 제도 구상이 21세기를 넘어서 미술관을 상상하는 큐레이터들의 고민이다. |
디지털일러스트레이션 (Digital Illustration) |
디자이너가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그래픽을 디자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며, 컴퓨터의 기본적인 명령어를 이해하고 이를 응용하여 원하는 결과물을 만족스럽게 해내는 것 또한 디자이너의 의무이다. 단계별로 제시되는 예제를 통한 실습으로 그래픽 능력을 키우는데 컴퓨터를 활용한다. |
매체와표현 (Media and Expression) |
이 과목은 유화 및 서양화 재료를 사용한 다양한 표현기법을 탐구하고, 창의적인 시각 언어를 발전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전통적 매체와 현대적 재료를 활용하여 자신만의 작품 세계를 구축하고, 실험적이고 독창적인 표현 방식을 모색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이를 통해 매체의 특성과 가능성을 이해하고, 개별 창작 과정에서 효과적인 시각적 전달 방식을 터득하게 된다. |
문화예술교육개론 (Introduction to Arts and Culture Education) |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
문화예술교육현장의이해와실습 (Field Research and Practice of Music and Arts Education ) |
본 교과목은 2급 문화예술교육사가 습득한 교육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실제 적용해 보고 그 타당성을 검증, 개선, 내면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예술교육 현장에 대한 이해 및 생애주기에 따른 다양한 교육대상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향후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때 효과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교육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전문 문화예술교육사를 양성하기 위한 체험 및 실습과정이다. 실습에 앞서 학교예술교육현장 및 사회문화예술현장 및 다양한 문화예술교육현장을 조사, 분석하여 대상별 특성에 대한 이해도와 교육내용, 방법론은 분석하여 교육대상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한다. 특히 음악과에서 개설되는 직무역량과목의 특성을 살려 음악장르로 활용되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젝트에 대해 알아보며, 다른 장르의 예술교육의 사례를 비교, 융합 사례를 통해 음악을 활용한 타 예술장르간의 통합예술교육 프로젝트 및 교육현장에 대해 다각도로 학습을 하여 문화예술교육의 교육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실습계획을 수립하고 교육활동을 실습함으로써 문화예술교육사 직무 핵심역량을 익히고 문화예술교육 전문성을 기른다. 실습 계획 및 실행의 전 과정을 <현장실습보고서>로 종합하고, 보고서 작성을 통해 실습내용을 공유·분석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태도를 형성한다. |
미술과생성형AI (Art and Generative AI) |
이 교과목은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예술 창작의 가능성을 탐구하는 수업입니다. 학생들은 생성형 A.I.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이를 창작 도구로 활용해 예술 작품을 제작하게 됩니다. 기술적 지식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결합해 작품과 포트폴리오를 개발하며, A.I.와 예술의 융합을 비평적으로 분석합니다. 실습을 통해 A.I. 도구 사용법을 익히고, 미래 예술 산업에서 경쟁력을 갖춘 창작자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
미술교수학습법 (Art Teaching and Learning Methods) |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교과목은 문화예술사 2급 미술 전공 필수 교과목으로 다양한 교육 환경과 학습자 요구에 맞는 맞춤형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미술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다양한 연령대와 특수한 교육 대상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익히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를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문화예술기관,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교육자들은 시대적 요구에 맞는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
미술교육론 (Art Education Theory) |
미술교육론은 미술 교육의 이론적 기초와 실제적 교수법을 탐구하는 과목으로, 문화예술사 2급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 교과목이다. 이 과목은 미술 교육의 철학적, 심리학적 배경을 다루며, 다양한 교육 이론과 교수 전략을 학습한다. 학생들은 창의적 사고를 촉진하는 미술 수업의 설계 및 운영 방법을 배우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법론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미술 교육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창의성과 정서적 발달을 지원하는지에 대해 탐구하며, 실질적인 교육 현장에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이를 통해 예비 교사로서의 역량을 강화하고, 미술 교육의 사회적 가치를 이해하게 된다. |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Development of Art Education Programs) |
미술교육프로그램개발 교과목은 다양한 교육 환경과 학습자 요구에 맞는 맞춤형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미술 교육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실용적이고 창의적인 프로그램을 설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학생들은 다양한 연령대와 특수한 교육 대상자들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을 익히며, 실제 교육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사례를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문화예술기관, 학교, 지역사회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 기획 능력을 키운다. 이를 통해 교육자들은 시대적 요구에 맞는 미술 교육 프로그램을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게 된다. |
미술치료 (Art Therapy) |
개인의 미술 활동 분석을 통한 고전적인 정신분석학적 의미에서의 정신진단 및 치료뿐만 아니라, 실제 창작 행위를 통하여 꾀할 수 있는 교육적 미술치료 효과에 대한 기초 이론을 고찰하고, 학교현장에서 미술을 매개로 한 교육적 치료효과의 적용 능력을 배양한다. |
미술치료학개론 (Introduction to Art Therapy Counseling) |
미술치료의 기본이 되는 이론적 배경 및 기초적인 치료기법을 학습한다. |
민화조형연구 (Research on Minhwa Formativeness) |
민화조형연구는 전통 한국 민화의 형태와 구성을 심도 있게 탐구하는 과목입니다. 학생들은 민화의 다양한 기법을 학습하며, 전통과 현대를 융합한 창의적 표현 방식을 개발하게 됩니다. 이 과목은 민화의 색채, 형태, 상징성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 작품을 제작하는 실습을 포함합니다. 또한, 민화의 사회적, 문화적 의미를 비평적으로 고찰하여 전통 예술의 현대적 재해석을 도모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자료와 사례 연구를 통해 민화의 예술적 가치를 깊이 이해하고, 창의적 사고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됩니다. |
색연필아트 (Colored pencil art) |
색연필아트는 현대인에게는 각박한 일상에서 마음의 여유를 되찾고 긍정적 마음으로 다스리는 데 매우 효과적인 분야이다. 가장 쉽게 만날 수 있는 재료인 색연필을 사용해 아름다운 꽃 등을 채색하는 과목으로 밑그림을 그리고 채색을 하는 과정으로 조형적 이해와 표현 능력을 키울 수 있다. |
색채디자인 (Color Design) |
색의 지각과 색의 삼속성 그리고 색채조화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색채심리와 색채계획의 다양한 사례들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이 이루어진다. |
생활아트디자인 (Life and Art Design) |
현대 사회에서 아트는 더 이상 생활과 동떨어진 것이 아니고,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사용되고 표현되는 요소가 되었다. 누구나 손쉽게 직접 인테리어를 하고, 생활 소품을 제작하는 등 DIY가 일반화 되면서, 그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본 과목에서는 우리 생활 속에서 필요한 소품들을 직접 제작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비즈를 활용한 장신구, 테라리움, 캘리그래피, POP,등 요즘 관심을 받고 있는 다양한 소품제작을 위한 구상에서 제작, 활용까지 전반적 내용에 대해 교육한다. |
서양미술사 (Histoty of Art) |
서양미술사는 고대 그리스·로마에서부터 현대 미술에 이르기까지 서양 미술의 역사적 흐름을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다양한 시대적 배경 속에서 미술이 어떻게 발전하고 변화해 왔는지를 조망하며, 주요 미술가, 작품, 미술 사조들을 중심으로 미술이 사회, 정치, 문화와 어떤 상호작용을 했는지 분석한다. 이 과정을 통해 미술 작품의 형식적, 내용적 분석 방법을 익히고, 각 시대의 철학적·사회적 맥락 속에서 미술이 지닌 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게 된다. 또한, 서양미술사가 현대 시각 문화와 디자인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함으로써, 미술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기르고, 창의적 표현의 기초를 다질 수 있다. 이 과목은 미술 관련 전공자뿐만 아니라, 시각 문화와 미술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문화적 소양을 확장시키는 기회를 제공한다. |
섬유코디네이션디자인 (Fabric coordination design) |
인간 생활의 가장 밀접한 재료인 섬유를 소재로 염색기법, 표현기법을 익히고 응용하여 섬유제품디자인 개발능력을 향상한다. 또한, 융.복합 재료 확장을 통해 타 분야 간의 연결성을 뉴-트렌드 개념으로 접근함으로써, 창의적인 디자인 사고력 확장을 돕는다. |
수묵·채색기법 (Technique of Drawing and Painting) |
사군자, 민화 등 전통 회화 기법의 연마를 통해 수묵·채색화에 대한 정신적, 조형적 이해와 표현 능력을 향상시킨다. |
수묵·채색기법2 (Technique of ink-and-wash painting 2) |
수묵·채색기법1 의 심화과정으로서 동양화 기법의 숙련 및 창작을 위한 실습을 위주로 하다. |
예술경영사례연구 (Fieldwork in Performing Arts) |
신문과 동영상등을 통하여 다양한 문화예술경영 사례와 시장의 트랜드를 접하고 , 문화예술경영의 최신정보 이론을 습득한다. |
예술경영입문Ⅱ (Introduction to Arts ManagementⅡ) |
문화예술경영 분야에서 이슈가 되었던 또는 이슈가 되고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통하여 예술경영 전반을 조망하는 넓은 시야를 갖춘다. 문화 예술계 내외의 자료, 데이터, 기록들과, 현장 예술경영인들의 생생한 경험과 지식으로 수업을 구성하여 다양한 변화들이 일어나고 있는 문화예술경영 분야의 이슈들을 접하고 국내외 예술경영 지식정보들을 분석, 해부한다. |
유화기법 (Technique of oil painting) |
유화 재료에 대한 이해와 기법의 숙련을 통해 다양한 작품을 익힐 수 있도록 하며, 실습을 위주로 진행한다. |
인물화기법 (Technique of Figure Drawing) |
인물화기법은 인물의 사실적인 관찰과 묘사를 통해 대상의 형태를 이해하고 표현하는 능력, 기법의 연마와 향상을 목표로 한다. 또한, 누구나 쉽게 접할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과의 접목을 통해 새로운 인물화 기법을 습득한다. |
초급영어회화 (Basic English Conversation) |
초급영어회화는 영어로 대화를 나누면서 영어 발음과 청취 연습을 한다. 짧은 문장으로 구성된 대화 지문을 이용해서 단편적인 내용의 의사소통을 경험한다. |
해외여행체험영어 (English Conversation for Tourism) |
해외체험영어는 해외관광과 비즈니스 출장을 위한 효과적인 영어 의사소통의 핵심 요소를 포괄하며 학생들이 언어를 배울 뿐만 아니라 영어권 여행지를 자신있게 탐색하는 데 필요한 실용적인 기술을 습득한다. |
회화작품연구 (Studies in Painting) |
회화작품연구는 서구 유럽 미술을 중심으로 선사시대부터 인상주의에 이르기까지 회화작품의 다양한 양식과 기법, 주제를 연구함으로써, 회화작품의 조형적, 인문학적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회화작품에 얽힌 숨은 이야기들을 시대, 문화, 작가의 삶을 통해 모색해본다. |
회화작품연구2 (Studies in Painting 2) |
수채화 재료에 대한 이해, 기법의 숙련을 통해 자신만의 작품을 창작할 수 있도록 하며, 실습을 위주로 한다. |
힐링민화 (Healing Minhwa) |
민화 재료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기법 등을 숙지하고, 나만의 창작 민화에 도전한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 회화과 (Tel : 02-944-5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