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연구실적 |
*학술 논문 & 기고 -2012 카셀에서 베를린까지 297km만큼의 거리, 서울시립미술관 현대미술논문집 ‘에이블 아트(Able art)’의 관계적 가능성- 로사이드의 작업을 중심으로, 로사이드 ‘장애예술에 있어서 협력의 가능성’, 잠실창작스튜디오, 서울문화재단 ‘지구가 부른다!- 다르게 사유하기’, 커뮤니티 스페이스 국제 레지던시 -2013 한국의 창작공간 운영 현황, 월간 일로퀀스 7월호 지속가능한 대안을 교육한다. 우파파브릭, 지지봄봄, 경기문화재단 -2014 이상한 나라의 망명 국정원장(차지량), 고양미술창작스튜디오 가속하는 인류세(Anthropocene)를 위한 협업(Coactivity), 타이페이 비엔날레 리뷰, 경기문화재단 ‘삶의 장소’로서 마을에서 ‘예술’하기, 함께가는 예술, 예술현장 <‘낙원’에서 빛나고 ‘지옥’에서 타오르는 불>, 광주비엔날레 특집, 예술문화비평 <신 냉전의 장벽 앞에 멈춰선 마니페스타>, 월간미술 <주변에서 중심까지> , 월간 아트인 컬처 <‘나를 위한 집’에 초대된 ‘손님’>, 예술가 그룹 모임 24 리뷰, 안양문화재단 -2015 서울경기지역의 미술비평 : 2000년대 이후 미술비평 흐름의 변화, 예술문화비 연구회 에치고- 츠마리 트리엔날레 리뷰 : “지역재생과 투어리즘의 롤 모델”, 월간 아트인컬처 이스탄불 비엔날레 리뷰 : 파동 치는 물결의 결정-소금물 : 사유형식의 이론, 월간 아트인 컬처 -2016 베를린 비엔날레 리뷰 : 드래그된 현실, 월간 아트인 컬처 7월호 한겨레 토요판 칼럼 : 백기영의 미술교차로 연재 세토우치 트리엔날레 리뷰 : 부유하는 섬들 산개하는 미술, 퍼블릭 아트 10월호 문화예술교육 창의성의 근원은 무엇인가? 시민과 예술사회 오상길 대표 인터뷰, 아르떼 365 동시대 참여예술, 전시의 담론과 양상 , 누스페어 동시대 예술 연구소 3차 학술 세미나 -2017 2016 문화예술 이슈 톺아보기, 서울문화재단 제 11회 한국박물관국제학술대회, 성찰적 미술교육 : 미술관의 숨겨진 맥락 찾기 <교육적 플랫폼으로서 참여미술관> 기조발제 -2018 ‘헛 지음’의 업(業), 월간 퍼블릭 아트 <남에서 북으로의 역류(逆流)>. 2018 시드니 비엔날레, 월간미술 <비엔날레, 발 딛고 있는 현실을 묻다!>, 2018 베를린 비엔날레, 미술세계 ‘공존의 삶’ 그 가능성을 묻다. 서울아트가이드 칼럼 ‘뱅크시’의 그림을 사려는 ‘바보’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겨레 토요판 이슈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