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서비스마케팅학과(교육과정)
커리큘럼
학년 | 이수 구분 |
교과목정보 | 개설학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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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명 | 자격 | 학점 | 1 | 하계 | 2 | 동계 | ||
1 | 전공선택 | 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마케팅원론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회계원리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경영학원론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세계경제와무역이해 | 3 | ■개설 | ||||
1 | 전공선택 | 경제학원론 | 3 | ■개설 | ■개설 | |||
1 | 전공선택 | 기초경영통계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모두를위한인공지능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삶과사색:인문학책읽기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코딩첫걸음 | 3 | ■개설 | ||||
1 | 추천교양 | 나의삶속의색 | 5 | ■개설 | ||||
1 | 추천교양 | 인생미학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서비스경영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경영정보시스템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데이터과학입문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마켓4.0글로벌마케팅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데이터과학실습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미디어광고디자인 | 3 | ■개설 | ■개설 | |||
2 | 전공선택 | 라이브커머스마케팅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마케팅조사론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 3 | ■개설 | ||||
2 | 전공선택 | AI프로그래밍기초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메타버스의이해및활용 | 3 | ■개설 | ||||
2 | 추천교양 | 프롬프트활용과인공지능윤리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 3 | ■개설 | ■개설 | |||
3 | 전공선택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파이썬데이터분석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AI로봇과챗봇서비스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SNS콘텐츠AI디자인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브랜드디자인 | 3 | ■개설 | ||||
3 | 전공선택 | AI서비스마케팅기법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문화로보는세계 | 3 | ■개설 | ■개설 | |||
3 | 추천교양 | 영화로보는미래기술 | 3 | ■개설 | ||||
3 | 추천교양 | AI클라우드기초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빅데이터마케팅실무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AI마케팅과디자인씽킹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생성형AI마케팅전략 | 3 | ■개설 | ■개설 | |||
4 | 전공선택 | 고객경험디자인과콘텐츠전략 | 3 | ■개설 | ||||
4 | 전공선택 | 디지털비즈니스전략세미나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블로그활용과홈페이지만들기 | 3 | ■개설 | ■개설 | |||
4 | 추천교양 | AI그래픽기초 | 3 | ■개설 | ||||
4 | 추천교양 | 알기쉬운환경이야기 | 3 | ■개설 |
교과목소개
교과목명 | 교과목 소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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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산업혁명과비즈니스 (Business Transformation of The 4th Industrial Revolution) |
4차산업혁명으로 관련된 디지털 기술의 발달과 이로 인한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는 경영의 현장과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가 수반되었고, 이는 단순한 변화를 넘어서서 비즈니스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변화를 분석하고 현재와 향후 진행되고 있는 비즈니스 혁신의 내용을 이해하고 안목을 증진하는데 있다. |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
기업경영의 실질적 수단인 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기업경영에 미치는 중요성을 이해하고, 정보시스템의 도입 시 활용되는 주요 정보기술 및 도입 방법론 등을 연구, 이해한다. |
경영학원론 (Principles of Management) |
현대 경영의 관점에서 매우 빠르게 진전되는 환경변화에 대응하여 기업의 생존과 발전 전략을 모색한다. 아울러 현대적인 경영의 의미를 재조명 해 보고 경영의 전개과정과 경영활동의 관리과정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데 강의의 목표를 둔다. |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
경제이론의 기본내용인 수요공급법칙을 이해함으로써 경제현상을 이해할 수 있는 지식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기업의 행태에 대해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경제에서 기업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
고객경험디자인과콘텐츠전략 (Customer experience design and content strategy) |
본 과목에서는 고객경험 디자인과 콘텐츠 전략의 주요 이슈들을 마케팅 콘텐츠 전략 관점에서 다룬다. 고객경험, 즉 고객이 브랜드와 만나는 접점은 브랜드의 핵심 차별화 포인트이고, 콘텐츠는 고객경험 여정에서 고객의 의사결정을 촉진하는 핵심적인 수단이다. 본 과목을 통해 고객 인사이트를 얻는 방법, 고객경험 디자인, 콘텐츠 창조 및 유통 방법 등의 주제를 사례 학습과 함께 배우게 된다. |
기초경영통계 (Basic Business Statistics) |
본 과정의 가장 근본적인 수업목표는 학생들이 통계학을 친숙하게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가장 최우선의 목표로 한다. 매 수업은 통계학 전반의 이론적인 학습을 선행한 이후 우리의 일상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통계적 예를 분석함으로써 자칫 이론적인 측면에 그칠 수 있는 학습을 실용적인 측면에서 접근할 수 있는 과정으로 진행하려 한다. 또한 학생들이 본 과정을 이수한 후에는 통계적 선택에 있어 합리적인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최종적인 목표를 두고 있다. |
데이터과학실습 (Data Science Programming) |
본 교과목의 수준은 데이터 과학 분야의 입문 단계이며, 데이터 과학에 특화된 프로그래밍 언어를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과정을 실습으로 진행하며, 이에 대한 과제 등을 통해 교육목표를 달성한다. |
데이터과학입문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
수많은 데이터가 쏟아지는 시대에서 가치 있는 데이터를 찾아내고, 분석하고, 가공하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시대에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들 중 많은 것들은 통계학에 그 바탕을 두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통계학을 수식으로 접근하기보다는 사회, 경제, 의학, 금융, IT 등 여러 분야에서 데이터로부터 어떤 의미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에 관해 학습한다. |
디지털비즈니스전략세미나 (Digital Business Strategy Seminar) |
4차산업혁명으로 기존의 비즈니스 패러다임에 큰 변화가 요청되고 있다. 본 과목은 디지털 경제 시대 비즈니스에 대한 이론은 물론 사례학습(case study)의 온라인 세미나를 통해 기업의 전략을 이해하고 실제 활용할 수 있는 안목과 실제적 적용능력을 증진하고자 한다. |
라이브커머스마케팅 (Live Commerce Marketing) |
라이브커머스 마켙킹 과목은 라이브커머스의 특징과 다양한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라이브 커머스를 기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고,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성과 분석 등 아래와 같이 커리큘럼이 제공됨 - 라이브커머스 개론(라이브커머스의 특징과 성공 사례 분석을 통한 성공요인 도출) - 라이브커머스 기획(라이브커머스 컨셉 및 - 라이브커머스 실행 -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라이브커머스 기획 및 성과 분석 |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
최근 급격한 환경변화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마케팅은 기업의 생존과 발전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인식되어지고 있다. 이 강의에서는 전반적인 마케팅의 기업에서의 역할과 다양한 마케팅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이 실무에서 이를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
경영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의 효율적 획득과 운용을 위해 자료 수집에서 분석, 보고서의 작성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며, 다양한 통계분석방법을 상세히 검토하여 전문적인 연구자로서의 자질을 갖추도록 하는데 목적을 둔다 |
마케팅커뮤니케이션 (Marketing Communication) |
이 과목은 통합적 마케팅커뮤니케이션(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IMC) 관점에서 광고, 판매촉진, PR, 인적판매 등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수단들의 활용에 초점을 맞춘다. |
마켓4.0글로벌마케팅 (Global Marketing in the Era of Market 4.0) |
본 교과목은 특히 국제기업의 경영활동에서 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가지고 어떤 방법으로 시장에 진입해서 어떤 마케팅 프로그램을 진행해야 하는가에 대한 개념적, 이론적 내용을 중심으로 이해하며, 이를 토대로 사례와 더불어 실제문제를 조명함으로써 국제기업의 글로벌 마케팅활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적용에 목표를 둔다. 학생들은 본 과목의 학습을 통해 글로벌마케팅에서의 주요 이슈가 무엇인가를 설명할 수 있으며, 나아가 실제 일선에서의 기업활동에 실무적으로 적용할수 있게 된다. |
미디어광고디자인 (Media Advertising Design) |
“광고란 소비자의 욕구나 필요에 맞는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시함으로써 구매행동을 촉진시키거나 광고주 자신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유료 커뮤니케이션 행위이다.” 미디어광고디자인(Media Advertising Design)은 뉴 미디어시대 매스미디어에 노출되는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전략과 컨셉에 맞는 표현방법을 소비자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방법을 교수하는 것이 교육의 큰 목표이다. 또한 성공적인 광고 캠페인의 커뮤니케이션전략은 논리와 창의성이 크게 작용하므로 국내외 작품 및 사례 연구와 이론을 겸한 밀도 있는 실무교육 프로그램을 구현하여 현장에서 재교육이 필요 없는 멀티 형 실무디자이너 양성으로 재학생 취업률 제고에 앞장선다. |
브랜드디자인 (Brand Design) |
브랜드는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서 중요한 개념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브랜드디자인은 디자인경영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브랜드 디자인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과 함께 차별성 있는 전략이 요구됨에 따라 본 교과목에서는 브랜드 디자인의 개념을 이해하고, 현재 통용되는 브랜드디자인에 대한 사례분석을 통하여 현왕을 파악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의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다. |
빅데이터마케팅실무 (Big data marketing practice) |
데이터를 수집, 저장, 가공하여 그 안에서 지식을 추출하는 빅 데이터 분석은 새로운 과제들을 탐구하게 한다. 본 강의에서는 프로그래밍 경험이 많지 않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데이터의 수집 및 분석뿐만 아니라 데이터 프로그래밍 언어의 사용에도 초점을 맞춰 이를 바탕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 실무에 적용하는 능력을 갖춘다. |
생성형AI마케팅전략 (Generative AI marketing strategy) |
생성형 AI의 내용과 적용방법을 배운다. 오늘날 생성형 AI는 비즈니스는 물론 모든 분야의 새로운 게임 체인저가 되고 있다. 이를 마케팅에 적용하여 시장분석은 물론 고객대응과 마케팅전략등을 수립하는데 AI 역량을 활용한다. |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
서비스는 이미 세계경제활동의 중심을 차지하고 있다. 즉 서비스는 사회의 주변이아니라 중심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본 강좌는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의 서비스개념과 특성을 살펴하고 서비스 경영차원에서 중요한 이슈들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가 고객과 만나는 최종순간만의 문제만이 아닌 생산품, 프로세스, 시스템으로서의 의미를 이해한다.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에서의 고객, 서비스기업의 시스템, 서비스기업의 전략적 이슈등을 살펴봄으로써 서비스 경영의 총제적인 이해를 목표로 한다. |
세계경제와무역이해 (Understanding of World Economy and Trade) |
세계경제의 이해와 무역학의 기초과목으로서 세계경제의 주요 이슈와 무역학을 구성하는 기초개념 및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이해한다. 이를 통해 세계경제의 흐름과 주요 이슈들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비즈니스의 안목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
인간과컴퓨터상호작용(HCI) (Human and Computer Interaction) |
컴퓨터 시스템과 컴퓨터 사용자인 사람 사이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며, 컴퓨터 그래픽스, 운영체제, 인간요소(human factor), 인간공학, 산업공학, 인지심리학, 그리고 컴퓨터과학의 일부분이 연계되어 여러 학문분야적용 할 수 있도록 학습한다 |
인공지능과유튜브미디어 (Artificial Intelligence and YouTube Media) |
인공지능과 유튜브 미디어는 인공지능과 머신러닝 기술을 활용하여 유튜브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는 다양한 방법과 기술에 대해 학습하는 과목이다. |
코드없이따라하는머신러닝 (No-Code Machine Learning) |
본 교과목에서는 학생들이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고, 실습을 통해 머신러닝을 활용해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때 가급적 텍스트 기반의 코드 구현을 배제하고, 블록 코딩 기반 또는 도구 기반으로 실습을 진행하고자 하며, 학생들이 머신러닝 실습을 따라해보는 형태로 학습을 진행한다. |
파이썬데이터분석 (Python Data Analysis) |
데이터 분석은 현대 인공지능 및 데이터 사이언스 분야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파이썬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의 핵심 라이브러리인 Numpy, Pandas, 그리고 데이터 시각화 도구를 중심으로, 데이터 처리, 분석 및 시각화 과정을 실습 기반으로 학습한다. |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
회계에 대한 이론 및 실무능력을 배양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분석 능력을 제고시키고자 한다. |
AI로봇과챗봇서비스 (Service of AI robot and chatbot) |
AI기반의 비즈니스에서의 마케팅적 활용성을 학습한다. 로봇과 챗봇을 통한 서비스에의 활용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아울러 실제 사례들을 통해 실무에 적용할 수 있는 서비스기법을 학습한다. |
AI마케팅과디자인씽킹 (AI marketing and design thinking) |
디자인 씽킹은 문제해결 프로세스로서 널리 활용되고 있다. AI기법을 마케팅에 적용하는데 있어서 디자인씽킹 기법을 도입하여 고객경험을 더욱 증대시키는 전략의 과정을 배운다. |
AI서비스마케팅기법 (Application of AI service marketing) |
서비스마케팅의 기본 내용위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한 마케팅의 여러 채널들과 방법을 배운다. |
AI프로그래밍기초 (AI Programming Fundamentals) |
인공지능 분야에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기본 프로그래밍 언어는 파이썬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공지능 분야의 학습을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파이썬의 이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프로그래밍 실습을 통해 인공지능 분야에서 필요한 파이썬 기초 활용 능력을 학습하고자 한다. |
SNS콘텐츠AI디자인 (SNS Contents AI Design) |
SNS 콘텐츠 AI 디자인 과목은 SNS 플랫폼에 최적화된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기법을 학습하며, AI 기술을 활용한 데이터 분석 및 콘텐츠 생성 실습에 중점을 둔다. 주요 SNS 채널의 성공 사례를 분석하고, 각 플랫폼별 기획 전략을 익혀 실무에 활용 가능한 역량을 배양한다. |
상기 콘텐츠 담당부서교무팀 (Tel : 02-944-5224), AI서비스마케팅학과 (Tel : 02-944-5664)